• 최종편집 2025-11-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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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뷰티와 여행의 만남, 아부다비에서 한국의 매력 빛났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K-뷰티를 핵심 테마로 ‘2025 K-관광로드쇼 in 아부다비(K-Travel Roadshow in Abu Dhabi 2025, 이하 ’로드쇼‘)’를 개최하고 중동 관광객 공략에 나섰다. [한국관광공사] 11월 6일 릭소스 마리나 호텔에서 진행 중인 한국관광 밤 VIP 세레머니 중동 걸프협력이사회(이하 ‘GCC’) 지역 방한객의 1인당 평균 소비지출액은 4,454달러로, 전체 평균 1,877달러 대비 약 136% 높아 대표적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분류된다. 특히, UAE의 수도 아부다비는 중동의 해외여행 트렌드를 선도하는 도시로 손꼽힌다. 공사는 이러한 중동의 아웃바운드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현지에서 호감도가 높은 K-뷰티를 중심으로 코리아 페스티벌(11.7~8)과 연계하여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한국관광공사] 11월 6일 릭소스 마리나 호텔에서 진행중인 한국관광의 밤 지난 6일, 릭소스 마리나 호텔(Rixos Marina Abu Dhabi)에서 열린 B2B 상담회에는 양국 관광 업계와 정부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1: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이어진 ‘한국관광의 밤’에서 공사는 한국의 최신 여행 트렌드를 소개하고, ‘2025년 UAE 한국관광 어워즈(UAE Korea Tourism Awards 2025)’를 개최해 중동에서 적극적으로 한국 여행상품을 판촉한 여행사에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공사 두바이지사가 아랍어로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50만 명 돌파를 기념하여 이에 기여한 현지 인플루언서에게 공로상을 수여했다. 7일부터 양일간 아부다비 시민의 대표 휴식 공간인 움 알 에마랏 파크(Umm Al Emarat Park)에서 약 3만여 명의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K-뷰티, 한복체험, 넌버벌 공연 등으로 한국관광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렸다. 또한, 국내 여행사와 한국 의료기관 등 22개사가 참여해 현지 소비자 대상 방한 여행상품 판촉전을 펼쳤다. ‘한국여행과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Feel the K-Travel & Beauty of Korea)’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로드쇼에서는 총 351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예정된 계약 건수는 72건에 달한다. 공사 김종훈 국제마케팅실장은 “중동의 해외여행시장 트렌드가 기존 비즈니스와 가족 단체 중심에서 여성과 젊은 세대 중심의 개별관광 형태로 변하고 있는 흐름에 발맞춰 이번 로드쇼를 마련했다”라며, “이번 로드쇼는 한국문화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등과 함께 ‘코리아 위크’ 형태의 대형 페스티벌로 진행하여 현지 시장 반응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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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1-10
  • 갑을장유병원, 김해의료박람회서 '시민 건강증진' 앞장…스트레스 검사 등 호응
    갑을장유병원 제2회 건강도시 김해의료박람회 체험부스 운영 KBI그룹 의료부문 갑을의료재단(이사장 박한상) 갑을장유병원이 「제2회 건강도시 김해의료박람회」에 참여하여 성황리에 체험 부스를 운영, 시민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했다고 10일 밝혔다. 서김해권 유일 종합병원, 의료 역량 집중 홍보 지난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롯데호텔앤리조트김해 및 롯데가든파크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는 김해시 의료기관의 정보를 나누고 의료서비스를 홍보하며, 의생명과학축제와 연계하여 최신 기술 교류의 시너지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개최됐다. 특히, '제6회 김해의생명축제'와의 연계를 통해 산·학·연·병·관의 정보 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김해시가 '의료환경 친화도시'로서의 위상을 견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갑을장유병원은 김해시내 핵심 의료기관 중 하나로서, 이번 박람회를 통해 병원의 우수한 의료기술과 의료진 수준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렸다. 서김해권 유일의 종합병원인 갑을장유병원은 최근 도입한 신수술 기법과 중점 운영 중인 진료센터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홍보하며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스트레스 검사' 체험, 맞춤형 건강관리 중요성 환기 갑을장유병원의 체험 부스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부스를 방문한 시민들은 **'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평소 인지하지 못했던 개인의 심리적·신체적 긴장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병원 측은 검사 참여자들에게 병원 안내 리플렛과 기념품을 증정하며, 단순한 질병 치료를 넘어 맞춤형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체험적으로 전달하는 데 주력했다. 올해 박람회는 지난해보다 확대된 규모로 진행되었으며, 병원별 전문분야 부스를 비롯해 의생명·의료기기 체험부스, 디지털 헬스케어존 등 총 70여 개의 체험관이 마련되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갑을장유병원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우리 병원의 의료 역량을 알리고, 시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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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1-10
  • 내장산 단풍, AI가 안내하고 지킨다... 한국관광공사, 'AI 광집사' 실증 성공
    [한국관광공사] AI 광집사 이미지 [정읍/내장산국립공원]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공사')가 단풍철을 맞아 인파가 몰리는 내장산국립공원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관광혁신 실증 서비스인 **'AI 광집사(관광현장의 불편을 해결해 주는 AI 집사)'**를 31일 선보이며 관광 현장의 스마트 혁신을 선도했다. 정부의 AI 대전환 정책과 지역관광 균형성장 전략에 발맞춰 추진된 이번 실증사업은, 탐방객이 겪는 고질적인 불편을 AI 기술로 해소하고 안전과 편의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공사는 ㈜딥파인, ㈜베스텔라랩 등 5개 민간 AI 기업 및 정읍시, 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와 협력해 성공적인 실증 운영을 시작했다. 다국어 안내부터 맞춤형 코스 추천까지 AI 광집사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국어 안내, 안전 확보, 방문객 밀집도 및 주차 혼잡도 분석 등을 지도 서비스와 연계해 통합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탐방객들은 내장산국립공원의 코스, 명소, 편의시설 위치 및 이동 경로를 한국어는 물론 영어, 중국어로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특히, 방문객의 나이, 동행 유형, 등산 빈도 등 개인 선호에 따라 맞춤형 등산코스를 추천받는 똑똑한 서비스도 제공된다. K-등산 인기로 증가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다국어 안내 서비스는 총 37개 언어를 지원한다. 현장 해설사가 한국어로 설명하면 외국인 관광객은 스마트기기를 통해 실시간 통역된 해설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안내 표지판의 QR코드를 스캔하면 10개 언어로 자동 번역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도와주세요" 소리 포착해 안전 지킨다 산악 지대 안전관리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소리 기반 AI 기술'**이 도입되었다. AI 광집사는 "도와주세요", "살려주세요" 등 구조 요청 음성이나 비명, 고성 등을 인식해 위급상황을 자동 감지한다. 상황 발생 즉시 관제 대시보드에 알림을 전송하고 사고 위치를 실시간으로 표시하여 신속한 현장 대응을 가능하게 했다. 주차난 해소 및 혼잡도 관리도 AI 몫 단풍철마다 반복되는 교통 및 인파 혼잡 문제도 AI가 해결한다. 밀집도 분석: 케이블카 상하부, 108 단풍터널 등 혼잡도가 높은 주요 지점의 밀집도를 실시간 분석하여 탐방 동선을 조정한다. 주차 안내: 드론영상과 카카오 정산 데이터를 결합해 주차장 혼잡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주차장이 만차일 경우 인근 주차장으로 자동 안내하며, 티맵(TMAP) 내비게이션과 연동해 주차 가능 대수 및 빈자리 정보까지 제공한다. 공사 양경수 관광산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지난 10월 초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된 AI 광집사를 확장해 단풍철 내장산국립공원에 도입했다"라며, "AI 광집사는 관광객에게 편의와 안전을, 지역에는 지속가능한 관광모델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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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0-31
  • APEC 정상회의 성공을 위한 숙박 서비스의 비밀: 민박업 안전·위생 가이드라인 들여다보기
    [한국관광공사] 지난 4월 경주에서 열린 '관광서비스 누리살핌단' 발대식 2025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한국관광공사가 개최지인 경주 지역 관광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특히 외국인 참가자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민박업소의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공사는 지난 7월과 9월, 민박업 운영자와 예비창업자 250여 명을 대상으로 안전, 위생, 마케팅 교육을 진행하고, 세부적인 안전·위생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여 관광객 안전 확보 기반을 마련했다. [한국관광공사] APEC 정상회의 개최장소 중 하나인 국립경주박물관 안전 관리의 핵심: 화재 예방 및 비상 대응 시스템 공사가 배포한 가이드라인과 교육 내용의 핵심은 안전 확보에 맞춰져 있다. 민박 시설은 대규모 숙박 시설에 비해 안전 관리 체계가 취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 교육 및 가이드라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화재 예방 및 초기 대응: 소화기 위치, 사용법 숙지, 정기적인 소방 시설 점검표 작성 의무화, 비상구 확보 및 안내 강화. 비상 상황 대응 매뉴얼: 응급 상황 발생 시(예: 갑작스러운 질병, 부상, 재난 상황) 외국인 투숙객에게 명확히 안내할 수 있는 다국어 비상 연락망 및 대피 절차 제공. 시설 안전 점검: 가스, 전기 시설의 정기 점검 및 노후 시설 교체 기준 마련. 빈대 등 감염병 예방! 위생 관리의 표준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감염병 및 해충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위생 관리 표준화 작업도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침구류 청결 및 관리: 침구류 품질 관리 및 빈대 예방 방법을 포함한 소독 및 세탁 절차의 정기적인 준수 강조. (※ 한국관광공사 관광e배움터의 '숙박업 위생관리 교육' 자료에 따르면 빈대 서식 예방 방법 교육 포함) 객실 및 시설 소독: 객실, 주방, 공용 공간 등에 대한 숙박업 위생 관리 항목을 인지하고, 실 관리에 필요한 표준 소독 방법 교육. 식음료 위생: 조식 등을 제공하는 경우, 식재료 관리 및 조리 과정에서의 위생 기준 준수 의무화.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서비스 품질 관리 이와 함께, 공사는 **'경주 특별 누리살핌단'**을 꾸려 주요 관광지 및 시설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을 3차에 걸쳐 실시했으며, APEC 정상회의 기간 중에도 현장 서비스를 점검하여 민박업을 포함한 전체 관광 인프라의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APEC 참가자들이 안심하고 경주를 경험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안전과 위생에 대한 민박업 운영자들의 인식을 제고하는 데 집중했다"며, "이러한 노력이 지역 관광 활성화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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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0-29
  • 부산, 동남아 대표 미디어가 뽑은 '2025 최고의 도시 관광 목적지' 우뚝!
    부산광역시와 부산관광공사는 동남아시아 최대 여행 전문 미디어인 **'트립질라(TripZilla)'**가 주관하는 **'2025 트립질라 엑설런스 어워즈'**에서 부산이 **'최고의 도시 관광 목적지(Best City Destination)'**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트립질라 어워즈, 부산의 매력에 찬사 싱가포르에서 설립된 트립질라는 월간 2천만 건 이상의 도달 수와 200만 명 이상의 SNS 팔로워를 보유한 동남아 최대 온라인 여행 플랫폼이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권위 있는 이번 시상식에서 부산은 한국 도시 중 유일하게 'Best City Destination'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세계적인 관광도시로서의 브랜드 경쟁력과 글로벌 인지도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트립질라 측은 부산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부산은 해양과 도시가 어우러져 활기찬 여행 경험을 제공하며, 부산국제영화제, 해운대 해변, 감천문화마을 등 독창적인 지역 콘텐츠가 글로벌 여행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부산은 해변의 매력과 역동적인 도시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싱가포르 케이블카(최고의 경관 관광지), 호주(최고의 미식 관광지), 필리핀(최고의 다이빙 관광지) 등과 함께 주요 관광 목적지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복합 여행지로 거듭난 부산, 해외 어워즈 러브콜 잇따라 최근 부산은 K-콘텐츠의 글로벌 인기를 등에 업고 미식, 문화,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복합 여행지로 급부상하며 해외 주요 어워즈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24 글로벌 여행지 100선 선정 (글로벌 OTA 트립닷컴) '젊은층에 가장 인기있는 관광지' 선정 (알리바바 페이주여행 'Fliggy') '동북아 만족도 2위 관광지' 선정 (트립어드바이저) 부산관광공사는 트립질라가 올해 말부터 내년 1분기까지 공식 채널을 통해 수상 도시인 부산을 집중 홍보할 계획임에 따라, 동남아 관광객의 선호도와 방문 수요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실 부산관광공사 사장은 “그동안 지역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산만의 고유한 콘텐츠에 글로벌 감각을 더해 글로벌 허브 관광도시로 부산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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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0-29
  • 부산관광공사, 에바항공 신규 취항 맞아 대만 관광객 환대행사 개최하며 중화권 유치 박차
    (부산관광공사) 10월22일 보도자료 사진_에바항공 신규취항 환대행사 현장 사진 [부산] 부산광역시와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 이하 공사)는 에바항공(EVA AIR)의 타이베이발 부산행 신규 노선 취항을 기념하며 지난 21일 김해국제공항에서 대만 관광객 환대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최근 부산이 대만 시장에서 인기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다수 항공사의 신규 취항과 증편이 이어지는 분위기 속에서 노선 활성화와 대만 관광객 환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부기'와 함께하는 특별한 환대, 부산의 첫인상을 장식하다 공사는 이날 김해국제공항에 도착한 첫 편 탑승객 200여 명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환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입국하는 관광객들에게 부산 관광 홍보물과 웰컴키트를 증정하고, 부산을 상징하는 캐릭터 '부기'와 한복을 입은 진행요원과의 기념촬영을 진행하며 특별한 추억을 선사했다. 또한, 부산관광 브랜드(BI)를 반영한 기념품과 함께 비짓부산패스, 관광지도 등 실질적인 관광 정보를 안내하며 '부산 방문 첫인상'을 특별하게 장식했다. ◆ 중화권 관광객 압도적 비중... 적극적 마케팅 지속 공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약 235만 명 중 중화권 지역 방문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대만 시장에서의 부산 인기를 입증했다. 이러한 인기를 반영하듯 지난 9월 타이베이에서 개최된 '부산 단독 로드쇼-반짝반짝 부산' 행사에는 6,000명 이상의 인파가 몰려 부산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했다. 공사는 중화권 관광객 유치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공격적인 홍보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21일부터 25일까지는 대만 인기 유튜버 '샤오우'를 초청해 가을 단풍 명소와 신규 콘텐츠를 중심으로 팸투어를 진행하며, 11월에는 약 38만 명의 참관객이 예상되는 대만 최대 박람회 '타이베이국제여전(ITF)'에 참가해 B2B 및 B2C 프로모션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환대행사를 계기로 신규 노선이 활성화되고, 부산이 대만 관광객의 1순위 여행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항공사 및 업계와 협력하여 '오직 부산에서만 즐길 수 있는(ONLY BUSAN) 콘텐츠 개발'과 '특수목적관광객(Special Interest Tourist) 유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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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0-22

실시간 관광산업 기사

  • K-뷰티와 여행의 만남, 아부다비에서 한국의 매력 빛났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K-뷰티를 핵심 테마로 ‘2025 K-관광로드쇼 in 아부다비(K-Travel Roadshow in Abu Dhabi 2025, 이하 ’로드쇼‘)’를 개최하고 중동 관광객 공략에 나섰다. [한국관광공사] 11월 6일 릭소스 마리나 호텔에서 진행 중인 한국관광 밤 VIP 세레머니 중동 걸프협력이사회(이하 ‘GCC’) 지역 방한객의 1인당 평균 소비지출액은 4,454달러로, 전체 평균 1,877달러 대비 약 136% 높아 대표적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분류된다. 특히, UAE의 수도 아부다비는 중동의 해외여행 트렌드를 선도하는 도시로 손꼽힌다. 공사는 이러한 중동의 아웃바운드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현지에서 호감도가 높은 K-뷰티를 중심으로 코리아 페스티벌(11.7~8)과 연계하여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한국관광공사] 11월 6일 릭소스 마리나 호텔에서 진행중인 한국관광의 밤 지난 6일, 릭소스 마리나 호텔(Rixos Marina Abu Dhabi)에서 열린 B2B 상담회에는 양국 관광 업계와 정부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1: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이어진 ‘한국관광의 밤’에서 공사는 한국의 최신 여행 트렌드를 소개하고, ‘2025년 UAE 한국관광 어워즈(UAE Korea Tourism Awards 2025)’를 개최해 중동에서 적극적으로 한국 여행상품을 판촉한 여행사에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공사 두바이지사가 아랍어로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50만 명 돌파를 기념하여 이에 기여한 현지 인플루언서에게 공로상을 수여했다. 7일부터 양일간 아부다비 시민의 대표 휴식 공간인 움 알 에마랏 파크(Umm Al Emarat Park)에서 약 3만여 명의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K-뷰티, 한복체험, 넌버벌 공연 등으로 한국관광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렸다. 또한, 국내 여행사와 한국 의료기관 등 22개사가 참여해 현지 소비자 대상 방한 여행상품 판촉전을 펼쳤다. ‘한국여행과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Feel the K-Travel & Beauty of Korea)’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로드쇼에서는 총 351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예정된 계약 건수는 72건에 달한다. 공사 김종훈 국제마케팅실장은 “중동의 해외여행시장 트렌드가 기존 비즈니스와 가족 단체 중심에서 여성과 젊은 세대 중심의 개별관광 형태로 변하고 있는 흐름에 발맞춰 이번 로드쇼를 마련했다”라며, “이번 로드쇼는 한국문화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등과 함께 ‘코리아 위크’ 형태의 대형 페스티벌로 진행하여 현지 시장 반응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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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1-10
  • 갑을장유병원, 김해의료박람회서 '시민 건강증진' 앞장…스트레스 검사 등 호응
    갑을장유병원 제2회 건강도시 김해의료박람회 체험부스 운영 KBI그룹 의료부문 갑을의료재단(이사장 박한상) 갑을장유병원이 「제2회 건강도시 김해의료박람회」에 참여하여 성황리에 체험 부스를 운영, 시민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했다고 10일 밝혔다. 서김해권 유일 종합병원, 의료 역량 집중 홍보 지난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롯데호텔앤리조트김해 및 롯데가든파크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는 김해시 의료기관의 정보를 나누고 의료서비스를 홍보하며, 의생명과학축제와 연계하여 최신 기술 교류의 시너지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개최됐다. 특히, '제6회 김해의생명축제'와의 연계를 통해 산·학·연·병·관의 정보 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김해시가 '의료환경 친화도시'로서의 위상을 견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갑을장유병원은 김해시내 핵심 의료기관 중 하나로서, 이번 박람회를 통해 병원의 우수한 의료기술과 의료진 수준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렸다. 서김해권 유일의 종합병원인 갑을장유병원은 최근 도입한 신수술 기법과 중점 운영 중인 진료센터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홍보하며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스트레스 검사' 체험, 맞춤형 건강관리 중요성 환기 갑을장유병원의 체험 부스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부스를 방문한 시민들은 **'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평소 인지하지 못했던 개인의 심리적·신체적 긴장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병원 측은 검사 참여자들에게 병원 안내 리플렛과 기념품을 증정하며, 단순한 질병 치료를 넘어 맞춤형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체험적으로 전달하는 데 주력했다. 올해 박람회는 지난해보다 확대된 규모로 진행되었으며, 병원별 전문분야 부스를 비롯해 의생명·의료기기 체험부스, 디지털 헬스케어존 등 총 70여 개의 체험관이 마련되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갑을장유병원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우리 병원의 의료 역량을 알리고, 시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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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1-10
  • 내장산 단풍, AI가 안내하고 지킨다... 한국관광공사, 'AI 광집사' 실증 성공
    [한국관광공사] AI 광집사 이미지 [정읍/내장산국립공원]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공사')가 단풍철을 맞아 인파가 몰리는 내장산국립공원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관광혁신 실증 서비스인 **'AI 광집사(관광현장의 불편을 해결해 주는 AI 집사)'**를 31일 선보이며 관광 현장의 스마트 혁신을 선도했다. 정부의 AI 대전환 정책과 지역관광 균형성장 전략에 발맞춰 추진된 이번 실증사업은, 탐방객이 겪는 고질적인 불편을 AI 기술로 해소하고 안전과 편의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공사는 ㈜딥파인, ㈜베스텔라랩 등 5개 민간 AI 기업 및 정읍시, 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와 협력해 성공적인 실증 운영을 시작했다. 다국어 안내부터 맞춤형 코스 추천까지 AI 광집사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국어 안내, 안전 확보, 방문객 밀집도 및 주차 혼잡도 분석 등을 지도 서비스와 연계해 통합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탐방객들은 내장산국립공원의 코스, 명소, 편의시설 위치 및 이동 경로를 한국어는 물론 영어, 중국어로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특히, 방문객의 나이, 동행 유형, 등산 빈도 등 개인 선호에 따라 맞춤형 등산코스를 추천받는 똑똑한 서비스도 제공된다. K-등산 인기로 증가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다국어 안내 서비스는 총 37개 언어를 지원한다. 현장 해설사가 한국어로 설명하면 외국인 관광객은 스마트기기를 통해 실시간 통역된 해설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안내 표지판의 QR코드를 스캔하면 10개 언어로 자동 번역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도와주세요" 소리 포착해 안전 지킨다 산악 지대 안전관리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소리 기반 AI 기술'**이 도입되었다. AI 광집사는 "도와주세요", "살려주세요" 등 구조 요청 음성이나 비명, 고성 등을 인식해 위급상황을 자동 감지한다. 상황 발생 즉시 관제 대시보드에 알림을 전송하고 사고 위치를 실시간으로 표시하여 신속한 현장 대응을 가능하게 했다. 주차난 해소 및 혼잡도 관리도 AI 몫 단풍철마다 반복되는 교통 및 인파 혼잡 문제도 AI가 해결한다. 밀집도 분석: 케이블카 상하부, 108 단풍터널 등 혼잡도가 높은 주요 지점의 밀집도를 실시간 분석하여 탐방 동선을 조정한다. 주차 안내: 드론영상과 카카오 정산 데이터를 결합해 주차장 혼잡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주차장이 만차일 경우 인근 주차장으로 자동 안내하며, 티맵(TMAP) 내비게이션과 연동해 주차 가능 대수 및 빈자리 정보까지 제공한다. 공사 양경수 관광산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지난 10월 초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된 AI 광집사를 확장해 단풍철 내장산국립공원에 도입했다"라며, "AI 광집사는 관광객에게 편의와 안전을, 지역에는 지속가능한 관광모델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5-10-31
  • APEC 정상회의 성공을 위한 숙박 서비스의 비밀: 민박업 안전·위생 가이드라인 들여다보기
    [한국관광공사] 지난 4월 경주에서 열린 '관광서비스 누리살핌단' 발대식 2025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한국관광공사가 개최지인 경주 지역 관광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특히 외국인 참가자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민박업소의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공사는 지난 7월과 9월, 민박업 운영자와 예비창업자 250여 명을 대상으로 안전, 위생, 마케팅 교육을 진행하고, 세부적인 안전·위생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여 관광객 안전 확보 기반을 마련했다. [한국관광공사] APEC 정상회의 개최장소 중 하나인 국립경주박물관 안전 관리의 핵심: 화재 예방 및 비상 대응 시스템 공사가 배포한 가이드라인과 교육 내용의 핵심은 안전 확보에 맞춰져 있다. 민박 시설은 대규모 숙박 시설에 비해 안전 관리 체계가 취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 교육 및 가이드라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화재 예방 및 초기 대응: 소화기 위치, 사용법 숙지, 정기적인 소방 시설 점검표 작성 의무화, 비상구 확보 및 안내 강화. 비상 상황 대응 매뉴얼: 응급 상황 발생 시(예: 갑작스러운 질병, 부상, 재난 상황) 외국인 투숙객에게 명확히 안내할 수 있는 다국어 비상 연락망 및 대피 절차 제공. 시설 안전 점검: 가스, 전기 시설의 정기 점검 및 노후 시설 교체 기준 마련. 빈대 등 감염병 예방! 위생 관리의 표준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감염병 및 해충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위생 관리 표준화 작업도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침구류 청결 및 관리: 침구류 품질 관리 및 빈대 예방 방법을 포함한 소독 및 세탁 절차의 정기적인 준수 강조. (※ 한국관광공사 관광e배움터의 '숙박업 위생관리 교육' 자료에 따르면 빈대 서식 예방 방법 교육 포함) 객실 및 시설 소독: 객실, 주방, 공용 공간 등에 대한 숙박업 위생 관리 항목을 인지하고, 실 관리에 필요한 표준 소독 방법 교육. 식음료 위생: 조식 등을 제공하는 경우, 식재료 관리 및 조리 과정에서의 위생 기준 준수 의무화.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서비스 품질 관리 이와 함께, 공사는 **'경주 특별 누리살핌단'**을 꾸려 주요 관광지 및 시설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을 3차에 걸쳐 실시했으며, APEC 정상회의 기간 중에도 현장 서비스를 점검하여 민박업을 포함한 전체 관광 인프라의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APEC 참가자들이 안심하고 경주를 경험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안전과 위생에 대한 민박업 운영자들의 인식을 제고하는 데 집중했다"며, "이러한 노력이 지역 관광 활성화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5-10-29
  • 부산, 동남아 대표 미디어가 뽑은 '2025 최고의 도시 관광 목적지' 우뚝!
    부산광역시와 부산관광공사는 동남아시아 최대 여행 전문 미디어인 **'트립질라(TripZilla)'**가 주관하는 **'2025 트립질라 엑설런스 어워즈'**에서 부산이 **'최고의 도시 관광 목적지(Best City Destination)'**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트립질라 어워즈, 부산의 매력에 찬사 싱가포르에서 설립된 트립질라는 월간 2천만 건 이상의 도달 수와 200만 명 이상의 SNS 팔로워를 보유한 동남아 최대 온라인 여행 플랫폼이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권위 있는 이번 시상식에서 부산은 한국 도시 중 유일하게 'Best City Destination'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세계적인 관광도시로서의 브랜드 경쟁력과 글로벌 인지도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트립질라 측은 부산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부산은 해양과 도시가 어우러져 활기찬 여행 경험을 제공하며, 부산국제영화제, 해운대 해변, 감천문화마을 등 독창적인 지역 콘텐츠가 글로벌 여행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부산은 해변의 매력과 역동적인 도시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싱가포르 케이블카(최고의 경관 관광지), 호주(최고의 미식 관광지), 필리핀(최고의 다이빙 관광지) 등과 함께 주요 관광 목적지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복합 여행지로 거듭난 부산, 해외 어워즈 러브콜 잇따라 최근 부산은 K-콘텐츠의 글로벌 인기를 등에 업고 미식, 문화,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복합 여행지로 급부상하며 해외 주요 어워즈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24 글로벌 여행지 100선 선정 (글로벌 OTA 트립닷컴) '젊은층에 가장 인기있는 관광지' 선정 (알리바바 페이주여행 'Fliggy') '동북아 만족도 2위 관광지' 선정 (트립어드바이저) 부산관광공사는 트립질라가 올해 말부터 내년 1분기까지 공식 채널을 통해 수상 도시인 부산을 집중 홍보할 계획임에 따라, 동남아 관광객의 선호도와 방문 수요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실 부산관광공사 사장은 “그동안 지역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산만의 고유한 콘텐츠에 글로벌 감각을 더해 글로벌 허브 관광도시로 부산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5-10-29
  • 부산관광공사, 에바항공 신규 취항 맞아 대만 관광객 환대행사 개최하며 중화권 유치 박차
    (부산관광공사) 10월22일 보도자료 사진_에바항공 신규취항 환대행사 현장 사진 [부산] 부산광역시와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 이하 공사)는 에바항공(EVA AIR)의 타이베이발 부산행 신규 노선 취항을 기념하며 지난 21일 김해국제공항에서 대만 관광객 환대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최근 부산이 대만 시장에서 인기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다수 항공사의 신규 취항과 증편이 이어지는 분위기 속에서 노선 활성화와 대만 관광객 환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부기'와 함께하는 특별한 환대, 부산의 첫인상을 장식하다 공사는 이날 김해국제공항에 도착한 첫 편 탑승객 200여 명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환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입국하는 관광객들에게 부산 관광 홍보물과 웰컴키트를 증정하고, 부산을 상징하는 캐릭터 '부기'와 한복을 입은 진행요원과의 기념촬영을 진행하며 특별한 추억을 선사했다. 또한, 부산관광 브랜드(BI)를 반영한 기념품과 함께 비짓부산패스, 관광지도 등 실질적인 관광 정보를 안내하며 '부산 방문 첫인상'을 특별하게 장식했다. ◆ 중화권 관광객 압도적 비중... 적극적 마케팅 지속 공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약 235만 명 중 중화권 지역 방문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대만 시장에서의 부산 인기를 입증했다. 이러한 인기를 반영하듯 지난 9월 타이베이에서 개최된 '부산 단독 로드쇼-반짝반짝 부산' 행사에는 6,000명 이상의 인파가 몰려 부산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했다. 공사는 중화권 관광객 유치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공격적인 홍보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21일부터 25일까지는 대만 인기 유튜버 '샤오우'를 초청해 가을 단풍 명소와 신규 콘텐츠를 중심으로 팸투어를 진행하며, 11월에는 약 38만 명의 참관객이 예상되는 대만 최대 박람회 '타이베이국제여전(ITF)'에 참가해 B2B 및 B2C 프로모션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환대행사를 계기로 신규 노선이 활성화되고, 부산이 대만 관광객의 1순위 여행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항공사 및 업계와 협력하여 '오직 부산에서만 즐길 수 있는(ONLY BUSAN) 콘텐츠 개발'과 '특수목적관광객(Special Interest Tourist) 유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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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광산업
    2025-10-22
  • 인공지능 광집사로 순천만국가정원이 달라진다!
    "AI 광집사" 순천만국가정원, 관광 혁신의 새 표준 제시! [한국관광공사] 광집사 키비주얼 한국관광공사, AI 기술로 안전·편의 대폭 개선... 37개 언어 실시간 통역 서비스도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공사')가 인공지능(AI) 기반 관광혁신 실증사업인 **'광집사(관광현장의 불편을 해결해 주는 AI 집사)'**를 순천만국가정원에 본격 도입하며 관광 현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고했다. 공사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현장에서 고질적으로 제기돼 온 안전 문제, 정보 부족, 외국어 소통의 어려움, 방문객 데이터의 부정확성 등을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데 집중했다. AI 지도, 개인 맞춤형 길라잡이 역할 핵심은 **'AI 지도'**를 기반으로 한 통합 관광안내 시스템이다. 방문객이 AI 지도에 접속하면 방문 유형과 목적 데이터를 반영해 개인 맞춤형 코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특히, 무장애시설 등을 고려한 맞춤 코스는 접근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또한, 실시간 위치 정보(GPS)를 기반으로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정원, 화장실, 안내소 등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실시간 영상 분석으로 안전·혼잡도 관리 강화 AI 광집사는 관광객 안전 확보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AI 기반 실시간 영상 분석을 통해 주요 출입구의 방문객 수를 정확히 파악하며, 주차 면수를 기준으로 혼잡도를 3단계로 구분해 AI 지도에 표출한다. 운영 종료 후에는 비인가 활동을 자동 탐지하여 관리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 공원의 안전 관리 수준을 높였다. 이 영상 분석 데이터는 방문객 통계를 대시보드로 관리하게 해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37개 언어 통역 솔루션으로 소통 장벽 해소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편의도 대폭 개선된다. 이동형 통역 솔루션이 도입되어 순천만국가정원에 대한 해설 서비스를 37개 언어로 실시간 제공한다. 외국인 관람객은 이동 중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선택한 언어로 문의 사항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언어 장벽 없이 관광을 즐길 수 있게 된다. 공사 양경수 관광산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이번 프로젝트는 관광 문제를 AI 관점에서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광집사가 전국으로 확산된다면 지역관광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공사는 순천만국가정원에 이어 가을 단풍철 혼잡이 빈번한 내장산국립공원과 국제 행사인 월드커피리더스포럼 & 서울카페쇼 등으로 광집사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5-10-01
  • 부산, 대만 타이베이서 부산 관광 단독 로드쇼 개최
    (부산관광공사) 9월22일 보도자료 이미지_2025 대만 타이베이 부산 관광 단독 로드쇼 홍보 포스터 부산광역시(이하 부산시), 부산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외래관광객 300만 시대를 앞두고 대만 관광객 유치 총력전을 펼친다. 공사는 오는 9월 27~28일 양일간 대만 타이베이 중심가에 위치한 화산 1914 문화창조산업단지에서 ‘부산 관광 단독 로드쇼-반짝반짝 부산’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부산은 7월 기준 외래관광객 200만 명을 이미 돌파하며 역대 최단기간 기록을 세웠고, 연말까지 개항 이래 최초로 300만 명 돌파가 현실화되고 있다. 공사는 이번 로드쇼를 통해 대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 300만 명 시대를 넘어 글로벌 관광도시 부산으로의 도약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부산은 대만에서 인기 있는 여행지 중 하나로, 지난해 부산을 찾은 대만 관광객이 약 50만 명에 달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이미 30만 명을 훌쩍 넘어서며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공사는 이러한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이번 로드쇼를 통해 대만 소비자와 접점을 확대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더 많은 대만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본 행사를 마련했다. 특히 지역 관광업계(여행사, 호텔, 시설사 등) 9개사가 해외시장개척단으로 참가해 공동 홍보를 펼침으로써 지역 관광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도 지원한다. 현지 팬심 저격, ‘부기 팬 미팅’ 첫 선 홍보관에는 다양한 무대 이벤트도 열린다. 특히, 부산의 소통 캐릭터인 ‘부기(Boogi, 부산갈매기의 약칭)’ 팬 미팅은 신청자만 463명에 달할 정도로 현지 관심이 뜨겁다. 부기는 토크쇼, K-POP 댄스 숏츠 챌린지, 하이터치 및 사인회를 통해 팬들과 직접 소통하며 부산의 매력을 알린다. 현장에서는 다양한 부기 굿즈(자갈치 부기과자, 부기배지, 부기펜, 부기인형, 부기키링 등)도 선보인다. 부산슈퍼 팝업스토어 & e-스포츠 콘텐츠 홍보 100여 종이 넘는 부산 대표 기념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인 ‘부산슈퍼(BUSAN SUPER)’도 마련돼 부산 로컬 브랜드의 개성과 경쟁력을 알린다. 최근 재방문율이 높은 대만 소비자들은 신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에 공사는 대만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e-스포츠 콘텐츠도 집중 홍보한다. 현지 게임·e-스포츠 커뮤니티와 연계한 홍보 이벤트 및 체험형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27일에는 부산 e-스포츠 구단인 에스비엑스지(SBXG)와 MOU를 체결해 e-스포츠 관람·체험을 결합한 관광상품 개발과 모객 확대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현장 체험형 이벤트 풍성 대만 소비자들은 행사장 입구부터 퇴장까지 코스화 되어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스탬프투어 → 부산관광 상담존 → 소원전망대 자물쇠체험 → 뽑기체험으로 이어지는 이벤트를 완료한 참가자는 부산 기념품을 받을 수 있고, 타이베이-부산 왕복 항공권을 받을 수 수 있는 반짝 기회도 잡을 수 있다. 이정실 부산관광공사 사장은 대만 관광객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은 부산관광공사가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부산을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놀라움과 감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발굴과 마케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5-09-22
  • 부산관광공사, 관광 공공데이터 45종 개방...
    (부산관광공사) 9월22일 보도자료 사진_글로벌 데이터 해커톤 'DIVE 2025' 대회 현장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 이하 공사)는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사가 보유한 관광 공공데이터 45종(파일데이터 43종, 오픈API 2종)을 개방했다고 밝혔다. 이번개방된 데이터는▲관광객 유동인구 ▲숙박·음식·관광시설 현황 ▲다국어 메뉴 정보▲채용정보 등 관광산업과 생활밀착형 정보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부산 시민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연구자, 관광업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연구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공사는 이번 데이터 개방을 기반으로 부산광역시와 부산테크노파크가 주최·주관한‘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DIVE 행사*’에 발제사로 참여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우수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이는 공사가 개방한 데이터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 서비스 창출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부산시 산하 공사·공단협의체(부산관광공사,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부신시설공단, 부산환경공단) 발제사로 참여 공사는 앞으로도 ▲개방 데이터의 지속적 현행화 ▲데이터 품질 개선 ▲민간 협력 확대를 통해 데이터 기반 디지털 행정 강화와 민간 혁신 서비스 촉진을 동시에 실현할 계획이다. 현재 개방된 데이터는 누구나 손쉽게 ‘공공데이터포털(all.data.go.kr)’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이정실부산관광공사 사장은 “공사는 시민과 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있다”며, “개방된 데이터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 서비스로 발전해 부산이 글로벌 관광도시로 도약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5-09-22
  • 부산관광공사, 시민 참여형 문화 프로그램 ‘기억상점’ 개최
    (부산관광공사) 9월19일 보도자료_부산근현대역사관 문화체험 프로그램 '기억상점' 포스터 부산 –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는 오는 9월 27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부산근현대역사관 본관 앞 야외광장에서 시민 참여형 문화체험 프로그램인 ‘기억상점’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민들에게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문화예술인의 참여를 통해 지속 가능한 문화 프로그램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기획됐다. (부산관광공사) 9월19일 보도자료 사진_부산근현대역사관 8월 문화체험 프로그램 현장사진 원도심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가을 정취를 담은 야외 공연과 감성적인 플리마켓을 선보이며, 도심 속에서 피크닉 같은 여유를 선사할 예정이다. 플리마켓은 오전 11시부터 운영되며, 지역 셀러들이 직접 제작한 다양한 수공예품을 판매한다. 손뜨개 인형, 퀼트 소품, 비즈 액세서리, 석고방향제, 캐릭터 문구류, 제과류 등을 만나볼 수 있으며, 타로 상담 같은 체험 콘텐츠도 마련된다. 이를 통해 지역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시민과 셀러 간의 직접적인 교류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번 '기억상점'의 하이라이트는 오후 5시부터 1시간 동안 펼쳐지는 ‘추억의 케이팝’ 공연이다. 제이산 밴드(보컬, 기타)의 라이브 무대로 꾸며지며, 1990~2000년대 대중가요와 최근 글로벌 히트곡을 아우르는 무대로 세대 간의 음악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가족 단위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부산근현대역사관의 인지도를 높이고 원도심 관광객 유입을 증대시킬 것”이라며, “‘기억상점’ 브랜드를 시민 참여형 문화 프로그램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고, 지역 셀러의 판로 확대와 창작 활동 지원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5-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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