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6-23(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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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선 회장-바이든 美 대통령과 환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2일 오전 11시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환담했다. 이날 환담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마지막 날 분주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정의선 회장과 별도로 회동해 국내외의 이목이 집중됐다.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남은 당초 10여분 정도로 예정되었으나, 환담과 언론 영어 스피치, 추가 환담 등으로 이어지면서 총 50분가량 진행됐다. 정의선 회장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환담에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및 배터리셀 공장 투자 배경과 미국에서 추진중인 미래 신사업 분야의 내용 및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담 직후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은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 야외에 마련된 별도 장소에서 한·미 기자단을 대상으로 스피치를 했다.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은 밝은 표정으로 스피치 장소로 함께 이동하는 등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지난 2013년 방한 당시 정의선 회장을 만났고, 정의선 회장이 찍은 사진을 보내줘 기뻤다는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정의선 회장은 스피치에서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건설에 투입하기로 한 55억달러 외에 2025년까지 현대차그룹이 미래 신사업 분야와 관련, 미국에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의 대미 전체 신규 투자는 100억 달러를 넘는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1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신설 계획을 발표했으며, 로보틱스, 도심항공,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산업 주도권 경쟁에 나서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스피치에서 “미국에 진출한 지 40년이 된 현대차그룹이 단기간에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제 또다른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서두를 열었다. 정의선 회장은 “조지아주에 들어설 새로운 전기차 전용 공장은 미국 고객들을 위한 높은 품질의 전기차를 생산해 현대차그룹이 미국 자동차산업의 리더로 도약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어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해 미국 기업들과 로보틱스, 도심항공,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투자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높은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와 함께 “100억달러가 넘는 신규 투자로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고 전 세계적 과제인 탄소중립에도 기여하겠다”고 피력했다. 정의선 회장은 또한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 중 무공해 친환경 차량의 비율을 40~50%까지 높이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언급했다. 정의선 회장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깊은 감사를 표했으며, 현대차그룹의 미국 사업에 대한 지원을 부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스피치에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물론 미래 산업을 선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의지에 기대감을 표출하고, 투자 결정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현대차그룹이 미래 신산업 50억달러와 전기차 및 배터리셀 공장 55억달러 등 100억달러 이상을 미국 제조 분야에 투자하기로 발표했다”며 스피치를 시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투자를 통해 8000명 이상 고용이 창출될 것이며, 이런 투자를 통해 미국 국민과 근로자들에게 더 많은 경제적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미국 정부의 제조업 부흥 정책과도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전기차는 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기업들에게 다양한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에도 투자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충전소들이 전국에 생기면 주변에 다른 사업장들도 생겨나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의선 회장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이런 투자에 보답하기 위해 절대 실망시키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에서 지난 이틀 동안 한·미간 굳건한 동맹과 양국간 경제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스피치를 마무리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3월 미국 내 제품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설비 향상과 전기차, 수소, 도심항공,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총 74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및 신사업 관련 해외 현지 투자는 국내 광범위한 연관산업의 성장은 물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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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3
  • 르노코리아자동차, ‘뉴 스타트 뉴 네임’ 행사 부산서 진행
    르노코리아자동차(대표이사 스테판드블레즈)가 새 사명과 함께 새로운 출발을 기념하는 ‘뉴 스타트 뉴 네임 (New Start New Name)’ 행사를 지난 16일 오전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산공장에서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르노코리아자동차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 부산광역시 김윤일 경제부시장,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김기영 청장, 산업통상자원부 정경록 자동차과장, 부산상공회의소 장인화 회장을 비롯한 경제단체 관계자, 협력업체 대표, 르노코리아자동차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새로운 사명과 로고를 공개하고 “새로운 회사 이름과 새롭게 디자인된 로고와 함께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금까지는 없었던 새로운 역동적 시대를 향한 여정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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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3-28
  • 한국도로공사, 봄철 터널사고 주의 당부
    한국도로공사가 최근 5년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분석 결과 봄(3월~5월)이 고속도로 터널사고에 취약한 계절로, 터널구간 운행 시 과속, 안전거리 미확보 등에 주의해달라고 지난 3일 밝혔다. 봄철 고속도로 터널사고는 198건, 사망자는 19명으로 다른 계절과 비교해 높게 나타났으며, 3월에 발생한 터널 사고 사망자는 9명으로 연평균(4.6명)의 약 2배에 달한다. 일교차가 큰 3월의 경우 산간지역의 그늘진 터널구간은 눈이 녹고 얼기를 반복해 도로살얼음이 생기기 쉬우며, 이 때문에 과속, 안전거리 미확보 등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터널 내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본선구간 보다 속도를 줄이고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와 함께 차로 변경, 앞지르기를 삼가야 한다. 터널 진출입 시에는 주위가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밝아져 운전자의 시야가 일시적으로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터널 진입 전 선글라스를 벗고 전조등을 켜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터널 안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면 차량과 함께 신속하게 터널 밖으로 이동해야 하며, 이동이 어렵다면 갓길이나 비상 주차대에 정차한 후 엔진을 끈 상태로 키를 차량 내부에 놔두고 대피해야 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터널구간은 대피 공간이 제한적이라 작은 사고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감속 및 안전거리 유지 등 안전운행 수칙을 준수하고 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을 반드시 숙지해달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스타렉스가 선행하는 차량을 앞지르기 위해 1차로로 차선 변경하는 과정에서 터널 내 시설물을 충격해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터널 내 앞지르기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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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3-14
  • 자동차안전단속 결과, 등화장치 위반 53.2%로 가장 높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작년 자동차안전단속 결과를 분석한 결과, “작년 한 해 동안 13,679대의 차량에 대해 20,477건의 위반사항을 단속했다. 전체 항목 중 등화장치 관련 위반이 53.2%(10,902건)로 가장 많았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번 자동차안전단속 결과는 이륜차 단속 결과도 포함된 것으로, 최근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 행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관계기관과의 집중단속을 강화한 결과이다. 단속결과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자동차와 이륜차 모두 안전기준 위반 적발건수가 16,807건(82.1%)으로 제일 높았으며, 불법튜닝2,999건(14.6%), 등록번호판 등 위반 671건(3.3%) 순이었다. 안전기준 위반 항목에서는 자동차는 등화손상이, 이륜차는 불법등화설치가 각각 4,221건(27.6%), 1,301건(86.7%)으로 등화와 관련된 항목의 적발건수가 많았고, 특히, 화물차에 설치된 후부 반사판(지)과 후부 안전판 관련 적발 건수도 각각 2,829건(18.5%), 581건(3.8%)으로 높게 나타났다. 불법튜닝 항목에서는 자동차의 경우, 물품적재장치 임의 변경과 좌석탈거 등 승차장치의 임의 변경이 각각 639건(33.1%), 504건(26.1%)으로 가장 많았고, 이륜차는 소음기 개조 586건(54.8%), 등화장치 임의 변경408건(38.1%) 순으로 적발 되었다. 등록번호판 등 위반 항목에서는 자동차와 이륜차 모두 번호판 식별불가가 각각 188건(45.0%), 130건(51.4%)으로 높았다. 특히, 전체단속 항목 중 자동차와 이륜차 모두 등화장치와 관련된 위반이 각각 51.2%(9,045건), 65.8%(1,857건)에 달하는데, 등화손상과 불법등화 설치 등은 야간 주행 시 차량 식별 불가와 상대방 운전자의 눈부심을 유발하는 등 교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상시 관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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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3-02
  • 메타버스가 뭐여요 ?
    메타버스가 뭐여요 ? 메타버스가 처음 탄생하게 된 것은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에서 피자 배달을 위해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으로 양쪽 눈 각각에 고화질의 실제현실과 프로구램으로 구축한 가상현실 이미지를 동시에 보게하고 스테레오 이어폰을 통해 입체음향을 동시에 듣게하여 배달원이 겹쳐진 메타버스 공간에서 배달되는 과정을 통해 처음 등장하면서 알려지게 된 것이다. 이때 등장한 피자 배달원을 아바타(Avatar) 부르게 되었고 아바타가 처음 등장했다.메타버스(Metaverse)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매트릭스(Matrix)와 아바타(Avatar) 영화를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매트릭스는 주인공인 네오가 가상현실 속의 매트릭스에 연결되어 인간세계를 구하기 위해 싸우는 스토리로, 아바타는 하반신이 마비 되었지만 침대에 누운채로 원격조종이 가능한 아바타 프로그램을 통하여 최고의 전사인 아바타를 통하여 지구를 구한다는 영화이다. 메타버스는 특별한 가상세계라 하기보다는 ICT 기술을 활용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혼합(융합)된 세계를 말한다. 아바타로 구현된 개개인이 가상세계에서 만나 서로 소통하고 놀거나 업무를 볼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말한다. 필자는 조심스럽게 우리 생활주변에서 발행하고 있는 현실에서 좀더 쉽게 이해되도록 응용해보고자 한다. 잠을 자다보면 꿈을 꾸게되는데 그 꿈속에서 칼이나 활을 이용하는 시대나 총을 활용하는 전쟁터 혹은 현 시대에서 싸움이 벌어졌거나 운동등을 할 때 내가 할 수 없는 상상을 초월한 일들을 할 수 있는 괴력등이 발생해서 싸움에서 이기는 일들을 경험할 수도 있는데 100% 정답은 아니지만 이해를 좀더 쉽게 표현 한다면 이런 경우가 바로 가상 체험에 비교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Y 세대요 밀레니엄 세대들이 아바타라는 개념을 처음 알게 된것은 아마 싸이월드를 통해서 였을 것인데 1999년부터 시작된 싸이월드의 이용자들은 도토리라는 가상화폐로 아바타의 옷을 입히거나 머리색을 바꾸고 아바타가 살고 있는 공간을 꾸미기도 했고 다른 이용자의 아바타를 초대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했다. AR, VR 체험 휴대폰의 발전과 5G,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XR(eXtend Reality)등의 발전으로 좀 더 현실감있는 가상세계 구현이 가능해졌고. 실제 현실에 증강을 하던지 3D와 같이 실제 보는 것처럼 가상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되다보니, 수 많은 데이터와 고 화질의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다른 이용객들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할 수 있게 하는 빠른 5G가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가 가능해지게 되었다. 또한 사례는 코로나-19로 인해 일반인과 학생들은 비대면을 선호하게 되었고, 졸업식이나 년말 종무식, 새해 시무식, 면접, 교육등을 하다보니 점차 비대면에 익숙해지면서 줌과 같은 화상시스템과 같은 가상현실속을 선호하며 가상속으로, 가상속으로 모이게 되다보니 메타버스가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www.bigssprigtree.com 자료인용) 메타버스를 좀더 근본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증강과 시뮬레이션과 내적인것과 외적인 것을 중심으로 4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 가상 세계(Virtual Worlds) 실제 세상과는 다른 스크린 안에 또는 스마트폰 안에 컴퓨터 안의 게임 속 세상이 있고, 그 안에 들어가서 게임을 하면서 놀 수 있는 가상의 세계로서 포켓몬 고 와 같은 3차원 컴퓨터 그래픽 환경에서 구현되지만 방탄소년단이 랜선으로 전 세계의 ‘아미’를 만나는 콘서트를 열었게 되어 대 히트를 쳤는데 이러한 가상현실은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우리 현실에 깊이 들어왔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하며(입체영화를 전용 안경을 착용하면 입체적으로 보이듯), 사람들에게서 적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 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 로블록스, 제페토 가 같은 현실을 말 한다. 2017년에 “포켓몬GO”라는 게임이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다음해에 방영된 TV 드라마 ‘알 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메타버스의 증강현실을 현실감있게 보여 주었으며. 성지 순례도 랜선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www.bigssprigtree.com 자료인용) ● 라이프 로깅(Lifelogging) 인스타와 같은데 그날 그날의 일상을 올리거나 유튜브 방송으로 내 삶의 순간 순간의 스냅 샷들과 사진들이 어딘가 온라인에 올라가는 것이 복재되어서 라이프 로깅으로 분류는 인스타 그램과 페이스 북과 같은 현실을 말한다.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해서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 거울세계(Mirror Worlds) 실제 생각과 똑같은 하나의 거울 같은 복제품이 온라인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말하는데. 내비게이션이나 구글. 네이버. 카카오 맵에 나오는 우리 실제 세상 속에 있는 건물들과 도로들이 다 온 라인 상에 일종의 미니어처 복제품으로 들어가 있는데 이와 같은 네비게이션등을 말 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미러월드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전의 상업 방식은 직접 대면 방식이었다. 그러나 온라인 문화가 발달하면서 거래가 점차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다. 직접 대면하지 않고 거래하는 것을 ‘거울세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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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07
  • MZ 세대가 뭐여요 ?
    MZ 세대가 뭐여요 ? 어느 사이 이년여동안 거리 두기등으로 음식점은 물론 놀이 문화센터와 극장등에서 서로가 서로를 가까이 할 수 없다보니 몸과 마음등이 팍팍해지고 있다. 현실속에 믿음의 사람들은 더욱 기도하고 말씀속으로 더 가까이 있다고 하지만 새론운 용어와 생활속의 변화속에서 어려움을 겪다. Z세대와 MZ세대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것들이 이미 일상속에 자리잡고 있다고 하지만 이러한 신 문화에 B세대는 베이비 붐세대는 물론 그 이전세대도 B세대를 표현하였는데 그러면 이러한 Z세대는 , MZ세대는 그리고 B세대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며 메터버스에 탑승하기로 하겠다. ● MZ 세대가 뭐가 뭐여요 세상은 몇 년사이에 정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여러 가지 변화중에서 언어와 통신 분야는 자고나면 비온뒤 죽순 자라나듯 새로운 용어들이 불리어져 기성세대들은 젊은 세대들과 대화가 안되는 사례를 종 종 볼수 있다. Z 세대는, MZ세대는, Y세대는, X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는? 세대별 구분에 대해 몇 번 들어봤지만 막상 구분 지어 보려면 혼돈을 일으켜 설명을 못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 세대별 특징을 보면서 구분해보기로 한다. (미국과 우리나라 세대구분이 약간은 차이는 있지만 우리나라 통계청을 기준하여 우리나라 세대구분을 해본다) B세대라 부르는 우리나라 첫 세대는 일본 통치하의시대(일제시대)를 살아온 세대와 한국동란 세대라 할 수 있는데 1920년부터 1945년 해방둥이 세대(침묵세대)와 1946년부터 1953년까지(광복세대)를 육이오 동란 세대로서 연령이 벌써 칠십에서 팔십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전쟁 이후 폭발적으로 붐이 일어나게 되는 데 바로 베이비붐이다. 베이붐은 육이오 동란이 일어난 1950년~1964년도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1965년~1979년에 태어난 세대는 X(Generation X) 세대 베이비붐세대와 마찬가지로 80~90년 당시 경제 호황을 누리다 IMF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세대이다. x세대의 특징이라면 서구문화가 정착이 되던 시기인데 응답하라 1994가 좋은 예시 일 거 같다. 라디오나 티브이로 가수, 배우, 운동선수들을 접하고 아날로그 감성에서 디지털로 스며들어가는 시기이며 윗 세대에게 철이 없다는 얘길 많이 들은 세대라 할 수 있다. 그만큼 개성이 강하고 뚜렷한 세대라 볼 수 이다 1980년~1994년 태어난 세대는 Y(Generation Y) 세대로서 밀레니엄(Millennials) 세대라고도 부른다. Y 세대는 X 세대의 다음 세대라는 의미로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1980년 전후에 태어난 세대로 1993년 미국 Ad Age 잡지에서 처음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베이비 붐 세대들로부터 태어난 자녀들로서 밀레니엄 세대라고 불린다. 2000년 이후 성인이 되었다 해서 그렇게 불리게 됐다. 인터넷 문화를 구축하였고 싸이월드나 네이트온 등 유년 시절부터 좀 더 발전해가는 디지털을 자연스레 접해하다보니 디지털을 다루기 부담스러워하지 않은 세대인 것이다. 디지털 노마드(디지털 유목민)라고 지칭합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취업과 소득이 쉽지 않고 코로나로 인해 힘든 상황이라 포기를 선택하고 소확행을 노리거나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즐기는 라이프를 살겠다 해서 욜로족도 등장하게 된다. 1995년 이후 태어난 세대는 Z(Generation Z)세대라고도 부른다. 어려서부터 자연스레 인터넷을 접한 세대로서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현지인)라고 지칭하기도 하는데 그 세대들에게는 모국어가 두개라는 이야기도 있다. 한국어, 디지털, 친구의 개념도 위 세대들과는 다른 면을 보이는데 학창 시절 부모님에게서나 친구 주변 사람들에게 듣는 말은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은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Z 세대는 그렇지 않다. 자유롭게 소통하고 활발하게 공유한다. 글보다 시각적이고 단순한 이미지나 영상을 좋아하는데 요즘은 정보를 찾을 때 지식인보단 유튜브를 많이 활용하는 게 단적인 예가 될 수 있다. 기성세대와 다르다 할 수 있는 MZ 세대(MZ generation) 에 대해 좀더 가까이 접근해보기로 한다. MZ세대에서 MZ란 Millennials and Gen Z라는 뜻으로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울러 포함한 새로운 세대를 지칭하는 말로서 그들의 특징을 보면 현재 10대 후반에서 30대 초중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나이로 디지털 문화 및 환경에 익숙하며,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추구하며 과감한 성향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MZ세대의 특징들로는 다양한 정보들을 SNS 및 각종 디지털 매체로 쉽게 접하는데, 본인이 하고자 하는 것들이나, 사고 싶은 것이 있다면 크게 망설이지 않고 실천하는 실행력을 지니고 있고, 결혼에 대해서는 위에 세대들보다 부정적인 쪽에 많이 가깝다. 이들은 본인들의 부모세대 보다 과감한 소비 및 투자를 선호한다. 특히 20대들은 외제차 및 명품백과 명품 옷으로 사람들의 가치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적금보다는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에 공격적인 투자를 한다. MZ세대는 흔히들 10대~20대라고 칭한다. 이러한 세대들이 왜 결혼에 부정적이고 소비에 과감하며 과감한 투자를 진행할까 ? 과거와 달리 현재 MZ세대들은 취업이 굉장히 힘든 편이고, 운 좋게 취업을 해서 승진을 하더라도 늘어난 책임감과 부담에 비해 급여 상승률이 평균적으로 좋지 못하다고 한다. 소득 대비 집값은 미친 듯이 올라가 살 엄두가 나지 않고, 절약하며 살아야 하는 마당에 결혼은 꿈도 꾸기 힘들다고 한다. 근로소득만으로는 현실을 타개하기 어렵기에 레버리지(지랫대 원리 처럼 대출해서 투자수익 늘린다)를 활용한 부동산, 주식,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기도 한다. MZ세대들이 과감한 소비를 하는 이유는 소비만으로도 원하는 것을 쉽게 이루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결론적으로 MZ세대들에게 현실의 벽은 굉장히 높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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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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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선 회장-바이든 美 대통령과 환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2일 오전 11시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환담했다. 이날 환담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마지막 날 분주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정의선 회장과 별도로 회동해 국내외의 이목이 집중됐다.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남은 당초 10여분 정도로 예정되었으나, 환담과 언론 영어 스피치, 추가 환담 등으로 이어지면서 총 50분가량 진행됐다. 정의선 회장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환담에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공장및 배터리셀 공장 투자 배경과 미국에서 추진중인 미래 신사업 분야의 내용 및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담 직후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은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 야외에 마련된 별도 장소에서 한·미 기자단을 대상으로 스피치를 했다. 정의선 회장과 바이든 대통령은 밝은 표정으로 스피치 장소로 함께 이동하는 등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지난 2013년 방한 당시 정의선 회장을 만났고, 정의선 회장이 찍은 사진을 보내줘 기뻤다는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정의선 회장은 스피치에서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건설에 투입하기로 한 55억달러 외에 2025년까지 현대차그룹이 미래 신사업 분야와 관련, 미국에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의 대미 전체 신규 투자는 100억 달러를 넘는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1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신설 계획을 발표했으며, 로보틱스, 도심항공,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산업 주도권 경쟁에 나서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스피치에서 “미국에 진출한 지 40년이 된 현대차그룹이 단기간에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제 또다른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서두를 열었다. 정의선 회장은 “조지아주에 들어설 새로운 전기차 전용 공장은 미국 고객들을 위한 높은 품질의 전기차를 생산해 현대차그룹이 미국 자동차산업의 리더로 도약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어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해 미국 기업들과 로보틱스, 도심항공,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투자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높은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와 함께 “100억달러가 넘는 신규 투자로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고 전 세계적 과제인 탄소중립에도 기여하겠다”고 피력했다. 정의선 회장은 또한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 중 무공해 친환경 차량의 비율을 40~50%까지 높이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언급했다. 정의선 회장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깊은 감사를 표했으며, 현대차그룹의 미국 사업에 대한 지원을 부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스피치에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물론 미래 산업을 선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의지에 기대감을 표출하고, 투자 결정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현대차그룹이 미래 신산업 50억달러와 전기차 및 배터리셀 공장 55억달러 등 100억달러 이상을 미국 제조 분야에 투자하기로 발표했다”며 스피치를 시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투자를 통해 8000명 이상 고용이 창출될 것이며, 이런 투자를 통해 미국 국민과 근로자들에게 더 많은 경제적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미국 정부의 제조업 부흥 정책과도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전기차는 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기업들에게 다양한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에도 투자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충전소들이 전국에 생기면 주변에 다른 사업장들도 생겨나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의선 회장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이런 투자에 보답하기 위해 절대 실망시키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에서 지난 이틀 동안 한·미간 굳건한 동맹과 양국간 경제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스피치를 마무리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3월 미국 내 제품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설비 향상과 전기차, 수소, 도심항공,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총 74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및 신사업 관련 해외 현지 투자는 국내 광범위한 연관산업의 성장은 물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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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3
  • 르노코리아자동차, ‘뉴 스타트 뉴 네임’ 행사 부산서 진행
    르노코리아자동차(대표이사 스테판드블레즈)가 새 사명과 함께 새로운 출발을 기념하는 ‘뉴 스타트 뉴 네임 (New Start New Name)’ 행사를 지난 16일 오전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산공장에서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르노코리아자동차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 부산광역시 김윤일 경제부시장,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김기영 청장, 산업통상자원부 정경록 자동차과장, 부산상공회의소 장인화 회장을 비롯한 경제단체 관계자, 협력업체 대표, 르노코리아자동차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새로운 사명과 로고를 공개하고 “새로운 회사 이름과 새롭게 디자인된 로고와 함께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금까지는 없었던 새로운 역동적 시대를 향한 여정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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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3-28
  • 한국도로공사, 봄철 터널사고 주의 당부
    한국도로공사가 최근 5년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분석 결과 봄(3월~5월)이 고속도로 터널사고에 취약한 계절로, 터널구간 운행 시 과속, 안전거리 미확보 등에 주의해달라고 지난 3일 밝혔다. 봄철 고속도로 터널사고는 198건, 사망자는 19명으로 다른 계절과 비교해 높게 나타났으며, 3월에 발생한 터널 사고 사망자는 9명으로 연평균(4.6명)의 약 2배에 달한다. 일교차가 큰 3월의 경우 산간지역의 그늘진 터널구간은 눈이 녹고 얼기를 반복해 도로살얼음이 생기기 쉬우며, 이 때문에 과속, 안전거리 미확보 등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터널 내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본선구간 보다 속도를 줄이고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와 함께 차로 변경, 앞지르기를 삼가야 한다. 터널 진출입 시에는 주위가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밝아져 운전자의 시야가 일시적으로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터널 진입 전 선글라스를 벗고 전조등을 켜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터널 안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면 차량과 함께 신속하게 터널 밖으로 이동해야 하며, 이동이 어렵다면 갓길이나 비상 주차대에 정차한 후 엔진을 끈 상태로 키를 차량 내부에 놔두고 대피해야 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터널구간은 대피 공간이 제한적이라 작은 사고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감속 및 안전거리 유지 등 안전운행 수칙을 준수하고 사고 발생 시 행동요령을 반드시 숙지해달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스타렉스가 선행하는 차량을 앞지르기 위해 1차로로 차선 변경하는 과정에서 터널 내 시설물을 충격해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터널 내 앞지르기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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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3-14
  • 자동차안전단속 결과, 등화장치 위반 53.2%로 가장 높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작년 자동차안전단속 결과를 분석한 결과, “작년 한 해 동안 13,679대의 차량에 대해 20,477건의 위반사항을 단속했다. 전체 항목 중 등화장치 관련 위반이 53.2%(10,902건)로 가장 많았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번 자동차안전단속 결과는 이륜차 단속 결과도 포함된 것으로, 최근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 행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관계기관과의 집중단속을 강화한 결과이다. 단속결과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자동차와 이륜차 모두 안전기준 위반 적발건수가 16,807건(82.1%)으로 제일 높았으며, 불법튜닝2,999건(14.6%), 등록번호판 등 위반 671건(3.3%) 순이었다. 안전기준 위반 항목에서는 자동차는 등화손상이, 이륜차는 불법등화설치가 각각 4,221건(27.6%), 1,301건(86.7%)으로 등화와 관련된 항목의 적발건수가 많았고, 특히, 화물차에 설치된 후부 반사판(지)과 후부 안전판 관련 적발 건수도 각각 2,829건(18.5%), 581건(3.8%)으로 높게 나타났다. 불법튜닝 항목에서는 자동차의 경우, 물품적재장치 임의 변경과 좌석탈거 등 승차장치의 임의 변경이 각각 639건(33.1%), 504건(26.1%)으로 가장 많았고, 이륜차는 소음기 개조 586건(54.8%), 등화장치 임의 변경408건(38.1%) 순으로 적발 되었다. 등록번호판 등 위반 항목에서는 자동차와 이륜차 모두 번호판 식별불가가 각각 188건(45.0%), 130건(51.4%)으로 높았다. 특히, 전체단속 항목 중 자동차와 이륜차 모두 등화장치와 관련된 위반이 각각 51.2%(9,045건), 65.8%(1,857건)에 달하는데, 등화손상과 불법등화 설치 등은 야간 주행 시 차량 식별 불가와 상대방 운전자의 눈부심을 유발하는 등 교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상시 관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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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3-02
  • 메타버스가 뭐여요 ?
    메타버스가 뭐여요 ? 메타버스가 처음 탄생하게 된 것은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에서 피자 배달을 위해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으로 양쪽 눈 각각에 고화질의 실제현실과 프로구램으로 구축한 가상현실 이미지를 동시에 보게하고 스테레오 이어폰을 통해 입체음향을 동시에 듣게하여 배달원이 겹쳐진 메타버스 공간에서 배달되는 과정을 통해 처음 등장하면서 알려지게 된 것이다. 이때 등장한 피자 배달원을 아바타(Avatar) 부르게 되었고 아바타가 처음 등장했다.메타버스(Metaverse)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매트릭스(Matrix)와 아바타(Avatar) 영화를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매트릭스는 주인공인 네오가 가상현실 속의 매트릭스에 연결되어 인간세계를 구하기 위해 싸우는 스토리로, 아바타는 하반신이 마비 되었지만 침대에 누운채로 원격조종이 가능한 아바타 프로그램을 통하여 최고의 전사인 아바타를 통하여 지구를 구한다는 영화이다. 메타버스는 특별한 가상세계라 하기보다는 ICT 기술을 활용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혼합(융합)된 세계를 말한다. 아바타로 구현된 개개인이 가상세계에서 만나 서로 소통하고 놀거나 업무를 볼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말한다. 필자는 조심스럽게 우리 생활주변에서 발행하고 있는 현실에서 좀더 쉽게 이해되도록 응용해보고자 한다. 잠을 자다보면 꿈을 꾸게되는데 그 꿈속에서 칼이나 활을 이용하는 시대나 총을 활용하는 전쟁터 혹은 현 시대에서 싸움이 벌어졌거나 운동등을 할 때 내가 할 수 없는 상상을 초월한 일들을 할 수 있는 괴력등이 발생해서 싸움에서 이기는 일들을 경험할 수도 있는데 100% 정답은 아니지만 이해를 좀더 쉽게 표현 한다면 이런 경우가 바로 가상 체험에 비교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Y 세대요 밀레니엄 세대들이 아바타라는 개념을 처음 알게 된것은 아마 싸이월드를 통해서 였을 것인데 1999년부터 시작된 싸이월드의 이용자들은 도토리라는 가상화폐로 아바타의 옷을 입히거나 머리색을 바꾸고 아바타가 살고 있는 공간을 꾸미기도 했고 다른 이용자의 아바타를 초대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했다. AR, VR 체험 휴대폰의 발전과 5G,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XR(eXtend Reality)등의 발전으로 좀 더 현실감있는 가상세계 구현이 가능해졌고. 실제 현실에 증강을 하던지 3D와 같이 실제 보는 것처럼 가상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되다보니, 수 많은 데이터와 고 화질의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다른 이용객들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할 수 있게 하는 빠른 5G가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가 가능해지게 되었다. 또한 사례는 코로나-19로 인해 일반인과 학생들은 비대면을 선호하게 되었고, 졸업식이나 년말 종무식, 새해 시무식, 면접, 교육등을 하다보니 점차 비대면에 익숙해지면서 줌과 같은 화상시스템과 같은 가상현실속을 선호하며 가상속으로, 가상속으로 모이게 되다보니 메타버스가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www.bigssprigtree.com 자료인용) 메타버스를 좀더 근본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증강과 시뮬레이션과 내적인것과 외적인 것을 중심으로 4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 가상 세계(Virtual Worlds) 실제 세상과는 다른 스크린 안에 또는 스마트폰 안에 컴퓨터 안의 게임 속 세상이 있고, 그 안에 들어가서 게임을 하면서 놀 수 있는 가상의 세계로서 포켓몬 고 와 같은 3차원 컴퓨터 그래픽 환경에서 구현되지만 방탄소년단이 랜선으로 전 세계의 ‘아미’를 만나는 콘서트를 열었게 되어 대 히트를 쳤는데 이러한 가상현실은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우리 현실에 깊이 들어왔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하며(입체영화를 전용 안경을 착용하면 입체적으로 보이듯), 사람들에게서 적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 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 로블록스, 제페토 가 같은 현실을 말 한다. 2017년에 “포켓몬GO”라는 게임이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다음해에 방영된 TV 드라마 ‘알 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메타버스의 증강현실을 현실감있게 보여 주었으며. 성지 순례도 랜선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www.bigssprigtree.com 자료인용) ● 라이프 로깅(Lifelogging) 인스타와 같은데 그날 그날의 일상을 올리거나 유튜브 방송으로 내 삶의 순간 순간의 스냅 샷들과 사진들이 어딘가 온라인에 올라가는 것이 복재되어서 라이프 로깅으로 분류는 인스타 그램과 페이스 북과 같은 현실을 말한다.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해서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 거울세계(Mirror Worlds) 실제 생각과 똑같은 하나의 거울 같은 복제품이 온라인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말하는데. 내비게이션이나 구글. 네이버. 카카오 맵에 나오는 우리 실제 세상 속에 있는 건물들과 도로들이 다 온 라인 상에 일종의 미니어처 복제품으로 들어가 있는데 이와 같은 네비게이션등을 말 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미러월드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전의 상업 방식은 직접 대면 방식이었다. 그러나 온라인 문화가 발달하면서 거래가 점차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다. 직접 대면하지 않고 거래하는 것을 ‘거울세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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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07
  • MZ 세대가 뭐여요 ?
    MZ 세대가 뭐여요 ? 어느 사이 이년여동안 거리 두기등으로 음식점은 물론 놀이 문화센터와 극장등에서 서로가 서로를 가까이 할 수 없다보니 몸과 마음등이 팍팍해지고 있다. 현실속에 믿음의 사람들은 더욱 기도하고 말씀속으로 더 가까이 있다고 하지만 새론운 용어와 생활속의 변화속에서 어려움을 겪다. Z세대와 MZ세대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것들이 이미 일상속에 자리잡고 있다고 하지만 이러한 신 문화에 B세대는 베이비 붐세대는 물론 그 이전세대도 B세대를 표현하였는데 그러면 이러한 Z세대는 , MZ세대는 그리고 B세대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며 메터버스에 탑승하기로 하겠다. ● MZ 세대가 뭐가 뭐여요 세상은 몇 년사이에 정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여러 가지 변화중에서 언어와 통신 분야는 자고나면 비온뒤 죽순 자라나듯 새로운 용어들이 불리어져 기성세대들은 젊은 세대들과 대화가 안되는 사례를 종 종 볼수 있다. Z 세대는, MZ세대는, Y세대는, X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는? 세대별 구분에 대해 몇 번 들어봤지만 막상 구분 지어 보려면 혼돈을 일으켜 설명을 못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 세대별 특징을 보면서 구분해보기로 한다. (미국과 우리나라 세대구분이 약간은 차이는 있지만 우리나라 통계청을 기준하여 우리나라 세대구분을 해본다) B세대라 부르는 우리나라 첫 세대는 일본 통치하의시대(일제시대)를 살아온 세대와 한국동란 세대라 할 수 있는데 1920년부터 1945년 해방둥이 세대(침묵세대)와 1946년부터 1953년까지(광복세대)를 육이오 동란 세대로서 연령이 벌써 칠십에서 팔십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전쟁 이후 폭발적으로 붐이 일어나게 되는 데 바로 베이비붐이다. 베이붐은 육이오 동란이 일어난 1950년~1964년도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1965년~1979년에 태어난 세대는 X(Generation X) 세대 베이비붐세대와 마찬가지로 80~90년 당시 경제 호황을 누리다 IMF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세대이다. x세대의 특징이라면 서구문화가 정착이 되던 시기인데 응답하라 1994가 좋은 예시 일 거 같다. 라디오나 티브이로 가수, 배우, 운동선수들을 접하고 아날로그 감성에서 디지털로 스며들어가는 시기이며 윗 세대에게 철이 없다는 얘길 많이 들은 세대라 할 수 있다. 그만큼 개성이 강하고 뚜렷한 세대라 볼 수 이다 1980년~1994년 태어난 세대는 Y(Generation Y) 세대로서 밀레니엄(Millennials) 세대라고도 부른다. Y 세대는 X 세대의 다음 세대라는 의미로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1980년 전후에 태어난 세대로 1993년 미국 Ad Age 잡지에서 처음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베이비 붐 세대들로부터 태어난 자녀들로서 밀레니엄 세대라고 불린다. 2000년 이후 성인이 되었다 해서 그렇게 불리게 됐다. 인터넷 문화를 구축하였고 싸이월드나 네이트온 등 유년 시절부터 좀 더 발전해가는 디지털을 자연스레 접해하다보니 디지털을 다루기 부담스러워하지 않은 세대인 것이다. 디지털 노마드(디지털 유목민)라고 지칭합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취업과 소득이 쉽지 않고 코로나로 인해 힘든 상황이라 포기를 선택하고 소확행을 노리거나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즐기는 라이프를 살겠다 해서 욜로족도 등장하게 된다. 1995년 이후 태어난 세대는 Z(Generation Z)세대라고도 부른다. 어려서부터 자연스레 인터넷을 접한 세대로서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현지인)라고 지칭하기도 하는데 그 세대들에게는 모국어가 두개라는 이야기도 있다. 한국어, 디지털, 친구의 개념도 위 세대들과는 다른 면을 보이는데 학창 시절 부모님에게서나 친구 주변 사람들에게 듣는 말은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은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Z 세대는 그렇지 않다. 자유롭게 소통하고 활발하게 공유한다. 글보다 시각적이고 단순한 이미지나 영상을 좋아하는데 요즘은 정보를 찾을 때 지식인보단 유튜브를 많이 활용하는 게 단적인 예가 될 수 있다. 기성세대와 다르다 할 수 있는 MZ 세대(MZ generation) 에 대해 좀더 가까이 접근해보기로 한다. MZ세대에서 MZ란 Millennials and Gen Z라는 뜻으로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울러 포함한 새로운 세대를 지칭하는 말로서 그들의 특징을 보면 현재 10대 후반에서 30대 초중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나이로 디지털 문화 및 환경에 익숙하며,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추구하며 과감한 성향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MZ세대의 특징들로는 다양한 정보들을 SNS 및 각종 디지털 매체로 쉽게 접하는데, 본인이 하고자 하는 것들이나, 사고 싶은 것이 있다면 크게 망설이지 않고 실천하는 실행력을 지니고 있고, 결혼에 대해서는 위에 세대들보다 부정적인 쪽에 많이 가깝다. 이들은 본인들의 부모세대 보다 과감한 소비 및 투자를 선호한다. 특히 20대들은 외제차 및 명품백과 명품 옷으로 사람들의 가치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적금보다는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에 공격적인 투자를 한다. MZ세대는 흔히들 10대~20대라고 칭한다. 이러한 세대들이 왜 결혼에 부정적이고 소비에 과감하며 과감한 투자를 진행할까 ? 과거와 달리 현재 MZ세대들은 취업이 굉장히 힘든 편이고, 운 좋게 취업을 해서 승진을 하더라도 늘어난 책임감과 부담에 비해 급여 상승률이 평균적으로 좋지 못하다고 한다. 소득 대비 집값은 미친 듯이 올라가 살 엄두가 나지 않고, 절약하며 살아야 하는 마당에 결혼은 꿈도 꾸기 힘들다고 한다. 근로소득만으로는 현실을 타개하기 어렵기에 레버리지(지랫대 원리 처럼 대출해서 투자수익 늘린다)를 활용한 부동산, 주식,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기도 한다. MZ세대들이 과감한 소비를 하는 이유는 소비만으로도 원하는 것을 쉽게 이루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결론적으로 MZ세대들에게 현실의 벽은 굉장히 높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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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07
  • 카포스「탄소중립과 자동차 산업의 정의로운 전환」국회 정책토론회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연합회장 강순근, 이하 카포스’)는 지난 1월 12일(수) 10시에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탄소중립과 자동차 산업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여 탄소중립 정책의 규제당사자가 된 자동차정비업자의 지원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강순근 연합회장은 개회사에서 “탄소중립 정책은 인류의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정책이나 기존 산업종사자의 일방적인 희생이 따르는 전환은 ‘정의롭고 공정한 전환’이 될 수 없으며 진정으로 정의롭고 공정한 전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탄소중립 정책 규제당사자에 대한 현장 애로사항 청취 및 대화와 산업구조 변화 대응을 위한 혁신적인 지원대책이 절실히 필요하다.” 고 역설(力說)했다. 특히, “자동차관리사업의 주체라 할 수 있는 국토교통부는 탄소중립정책으로 인해 자동차정비업 10만 종사자와 가족의 생계가 우려되는 심각한 상황에 대한 이렇다 할 대책이 전무한 실정이며 현재 산업통상자원부가 대기업 중심으로 편중된 ‘기업에만 정의로운 전환’을 추진하는 상황도 심히 우려스럽다.” 고 깊은 유감(遺憾)을 표명했다. 이어 “이번 정책토론회가 자동차산업의 정의로운 전환방향과 ‘미래차 산업 인프라구축, 미래차 교육지원 확대, 전업지원 보상’ 등 추상적이고 막연하기만 한 선언적 문구들이 좀 더 구체화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일선 자동차산업 현장에서 종사자들이 생계유지에 대해 안심하고 미래에 충실히 대비하는 기회의 장(場)이 되어 정의로운 전환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가 널리 확산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며 개회사를 대신했다. 국회 이동주, 양이원영, 이수진(비례) 의원실이 주관한 이 날 정책토론회는 ‘기후위기시대, 공정한 전환 방향’(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김현우 위원), ‘수송부문 탄소중립 이행전략 방안’(숙명여대 기후환경에너지학과 안영환 교수), ‘자동차 부품·정비산업의 변화와 대응방안’(용인예술과학대 자동차과 김민정 교수)의 발제로 탄소중립 정책 현황과 자동차산업의 변화와 대응방안을 살펴보고, 자동차정비업계, 노동계, 자동차부품재제조업계의 의견을 청취하는 토론시간에서 카포스는 자동차정비업계 지원책 마련(강순근 연합회장), 미래차 보급확대로 인한 기존 정비업소 전업지원 문제 해결(원대오 제주조합이사장), 미래차 현장중심 교육 확대(석창현 경기조합이사장)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에 대해 토론자로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 정경록 과장은 “지난 해 출범한 ‘자동차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중심으로 자동차 산업협장의 직무변화와 인력이동 수요를 파악하여 미래차 인력양성을 추진할 계획.” 임을 밝히고 또한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총괄과 편도인 과장은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해 인력조정이 불가피할 경우 사전 전직준비 및 재취업 지원 강화 등을 위한 범부처 협의체(노동전환 지원단+노동전환 지원분과)를 운영할 계획.” 임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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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4
  • 쌍용자동차 인수, 에디슨모터스 본 계약 체결
    쌍용자동차는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M&A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쌍용자동차는 지난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후 양해각서 체결(11/2일) 및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 되면서 최종 본 계약을 맺게 됐다. 그 간 본 계약 협상의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다. 또한, 쌍용자동차 전기차 및 내연기관차의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행거리 개선, 대쉬보드 및 그릴의 개선을 위한 양사 엔지니어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본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3,048억)의 10%(이행보증금 포함)에 해당하는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다. 이로써 지난해 4월 서울회생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에 의해 ‘인가 전 M&A’를 추진해 왔던 쌍용자동차는 향후 관계인 집회 채권자 및 주주 동의와 법원의 인가를 통해 회생절차를 종결 짓는 절차만 남게 됐다. 이를 위해 쌍용자동차는 인수대금을 채권자들에게 배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회생계획안을 빠른 시일 내에 작성해 회생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쌍용자동차는 투자계약의 내용을 반영한 회생계획안 제출을 위해 지난해 12월 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안 제출기일을 3월 1일까지 연장 받은 바 있다. 관계인 집회에서 채권자 및 주주 등 이해관계인의 동의를 받아 회생계획안이 회생법원에 의해 인가 되기 위해서는 회생담보권자의 3/4, 회생채권자의 2/3, 주주의 1/2 이상의 동의를 득해야 하며, 인수인은 관계인집회 기일 5영업일 전까지 인수대금 전액을 납입해야 한다. 쌍용자동차는 본 계약 체결에 따라 당면한 미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조기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쌍용자동차는 지금까지 어려운 과정을 거쳐 본 계약을 체결하게 된 만큼 조속한 회생계획안 제출, 관계인 집회 동의 및 법원 인가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경영정상화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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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1
  •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 창립발기인대회 개최
    (양정욱 회장의 취임사) 우리나라 자동차 소비자시대를 열어가는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이하 한소협)가 발기인 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발기인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17일 서울시 강남구 강남자동차매매단지내에 있는 협회 강당에서 창립총회를 통해 회장에 양정욱을 선출하고 자동차 분야는 물론 자동차 전자분야, 보험, 매매, 성능평가, 부품 및 자동차 안전관리, 리콜등 문제로 소외 받았던 소비자등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이 모여 창립식을 갖었다. 이날 양 회장은 “ 자동차 소비자들에 의해 세계4위의 자동차 생산대국이됐고 자동차보유대수가 2500만대를 육박하고있는 이시대에 소비자들은 설자리가 없다” “전기차,수소 연료전지차 출시등 자동차분야가 격변하는 시대인데 자동차소비자 권위를 대변하는 진정한 단체가 없고 소비자는 자동차교통,안전,사고,환경,에너지,재난,품질,행정,법적등으로 문제가 발생해도 소비자가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전문가들이 나서서 소비자들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대변해야한다”고 취임사를 통해 소감을 밝혔다. 양 회장은 46여년간을 자동차정비기술, 환경, 에너지분야등, 소비자 대변분야에 종사 경험을 토대로 소비자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첨언 했다. 창립총회에 참석한 인사들은 자동차 공학, 보험, 정비, 매매, 성능점검등 각계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장과 임원들을 위촉 했으며 진정한 자동차소비자시대를 위하여 헌신하고 봉사하기로 선서했다.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는 소비자권익보호, 자동차안전, 소비자불만접수해소, 재난교육, 정보교류 및 캠페인등을 주요사업으로 하여 출범했다. 소비자 불만 접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하여 접수 신청을 받아 처리하게 된다. 그동안 양 회장 개인적는 오래전부터 인터넷 카페,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동차소비자들의 문제를 해소를 해왔었는데 이번 창립된 협회를 통하여 공신력 있고 신뢰성을 높여줄 수 있는 협회로서 소비자들의 가려운 곳을 구체적으로 해소해 주는 대표단체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창립총회 임원진) 주재광수석부회장은 “자동차 소비자들을 대변하여 리콜 문제등에 대해 대변해주는 단체등이 없어 불이익을 당해야만 했던 자가운전자들을 위한 협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회원들은 "자동차 각 분야 전문가와 자가운전자로 구성된 임원들은 자동차 소비자 문제를 법률적 문제, 제세 문제, 자동차 부품 문제, 자동차 정비문제, 리콜 문제등으로 인한 소외되는 소비자들이 없도록 앞장서자“ 라며 도록 기타 세계시장에서 한국 표준화로 사용되는 활동을 이어가겠다. 우리가 뭉쳐 세계속 K-오토캠핑 문화의 중심이 되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 창립 임원진 회장: 양정욱, 수석부회장: 주재광. 부회장: 윤미화, 감사: 정흥식, 사무총장: 박민제, 이사: 김선일, 김경운, 배병규, 조범래, 이천우, 한동일(이사:가나다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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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2-18
  • 한국형 오토캠핑 문화의 세계화 선도, (사)국제오토캠핑협회 창립.
    (우현규 회장 취임사) 창립식에는 대한민국 각계각층에서 활동 중인 오토캠핑 주역들이 모였으며 부품 제조에서부터 캠핑 생활안전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였다.창립식은 ‘이웃을 배려하는 매너캠핑, 안전한 캠핑문화 선도, 캠핑카 기술 산업 육성’이라는 표어로 시작됐다.우 회장은 "한국의 오토캠핑 기술이 세계화에 앞장서기 위하여 캠핑카 품질향상과 기술력 그리고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캠핑카 전문가 육성을 추진한다"라고 말했다.국제오토캠핑협회는 캠핑산업 시장 활성화와 함께 안전한 캠핑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아울러 기술력 확산을 도모해 K-캠핑카에 대한 국제 신뢰도를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캠핑카 관련 규제 개선 연구, 체험형 캠핑카 전시회, 캠핑카 자기관리법 교육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김종연 사무국장은 “한국의 K-오토캠핑은 협소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아름다운 레저 공간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세계적 고유성이 있다”라면서 “고객들의 요구와 원하는 방향으로 제작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회장단 축하 케잌 커팅식) 국제오토캠핑협회 회원들은 “기존 외국 캠핑 장비가 국내와 맞지 않다고 느껴, 적합한 장비를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회원들은 국내 캠핑 인구가 700만여 명에 이르고 시장이 확대되자 오토캠핑 소비·공급자들의 편의와 함께 법적·제도적 문제 해결 등을 돕기 위해 모였다.김태훈 기획홍보담당 부회장은 “오토캠핑의 대중화를 위하여 협회가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회원들은 "세계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기술력을 보여줄 기회가 왔다. 핵심부품 기술이 세계시장에서 한국 표준화로 사용되는 활동을 이어가겠다. 우리가 뭉쳐 세계속 K-오토캠핑 문화의 중심이 되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국제오토캠핑협회는 80여 개의 캠핑 관련 업체가 소속된 사단 법인으로 국내 캠핑 소비자들이 원하는 차량 등을 관련 법규에 맞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임원진 회장 우 현 규, 감사 박세욱, 수석부회장 : 김영일, 부회장(사업담당) : 김영훈, 부회장(기획홍보담당): 김태훈, 부회장(재무담당) : 최승호, 부회장(교육담당) : 김덕호, 기술위원장 : 이덕영, 사무국장 : 김종언, 기획홍보이사 : 박서경, 대외협력위원장: 정재환) (창립 기념 촬영) (조직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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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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