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3-14(금)

뉴스
Home >  뉴스

실시간뉴스
  • 서울모빌리티쇼, AI로 제작된 공식 홍보영상 공개…‘Mobility, Everywhere’ 비전 담아
    2025서울모빌리티쇼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위원장 강남훈, 이하 조직위)는 ‘2025서울모빌리티쇼’ 공식 홍보영상을 서울모빌리티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되었으며, 다가올 모빌리티의 미래를 상징적으로 담아냈다. 2025서울모빌리티쇼의 주제는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Mobility Everywhere’로, 모빌리티 혁신이 일상의 모든 순간과 공간에서 구현되는 미래를 조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친환경 선박,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자율주행, AI, 로보틱스 등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이 한자리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공개된 홍보영상도 이러한 방향성을 반영해 제작됐다. AI가 제작한 영상에서는 모빌리티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누구나 편리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 사회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는 모습을 담았다. 현재와 미래의 모빌리티를 직관적으로 비교하며, 가까운 미래에 만나게 될 이동 혁신을 몰입감 있는 영상으로 표현했다. 특히 이번 영상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동영상을 제작하고, 작사·작곡부터 K-POP 스타일의 남녀 보컬까지 AI만을 활용해 구현했다. AI가 사람의 창작물과 유사한 높은 완성도의 창작물을 만들어내며, 기술 발전이 콘텐츠 제작 방식까지 변화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강남훈 조직위원장은 “본 홍보 영상은 우리 일상에 파고든 AI 기술을 체감할 수 있는 생생한 사례”라며,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도 AI, 자율주행, 로보틱스 등 다양한 혁신 기술이 적용된 모빌리티를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제작된 영상은 남녀 보컬 두 가지 버전으로 공개되며, 서울모빌리티쇼 공식 유튜브(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30주년을 맞이한 2025서울모빌리티쇼는 오는 4월 4일부터 1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이에 앞서 언론인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데이’는 개막 하루 전날인 4월 3일(목)에 진행될 예정이다. 완성차, 부품, 모빌리티 기술 기업 등 200여 개 기업이 참가해 최첨단 모빌리티 기술과 혁신적인 이동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입장권 예매는 서울모빌리티쇼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 뉴스
    • 속보
    2025-03-05
  • 닥터피엘과 제휴, 에어서울 타고 떠나는 동남아 안심여행!
    에어서울(대표이사 김중호)이 국내 대표 필터샤워기 브랜드 ‘닥터피엘’과 손잡고 제휴 혜택을 확대한다. 에어서울은 최근 특히 동남아 여행객들을 중심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여행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특히 여행지 수질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대표 필터샤워기 브랜드 ‘닥터피엘’과 제휴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에어서울 홈페이지(www.flyairseoul.com)를 통해 2월 11일부터 동남아시아 3개 노선(보홀, 다낭, 나트랑)을 예약한 고객 선착순 1000명에게 에어서울과 닥터피엘이 함께 제작한 ‘여행용 샤워필터’ 1000개를 무료로 제공한다. 여행용 샤워필터는 에어서울이 취항하는 전 노선의 대표 관광지를 모티브로 패키징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여행을 기념하는 굿즈로도 손색이 없다. 이번 제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확인 후, 자체 운영 온라인 쇼핑몰인 ‘에어서울 기프트#’을 통해서도 닥터피엘과 제휴한 다양한 여행용품 판매도 검토할 계획이다. 에어서울 관계자는 “여행의 즐거움을 높여주기 위한 제휴 뿐 아니라 에어서울 탑승객분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여행을 도와줄 제휴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 뉴스
    • 항공/해운
    2025-02-13
  • 항공안전 강화에 인적·물적 자원 총동원
    국토교통부가 2월 11일 오후 한국공항공사에서 열리는 ‘항공안전 강화 결의대회’에서 항공안전 강화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1월 13일부터 31일까지 시행한 항공안전 종합점검 결과와 위험물 운송관리 강화 방안 등을 반영한 고강도 안전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결의대회에는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 11개 국적항공사 대표, 항공업계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 국토부 장관, 항공안전혁신위원회 위원장, 한국공항공사ㆍ인천국제공항공사ㆍ대한항공ㆍ아시아나항공ㆍ제주항공ㆍ진에어ㆍ에어부산ㆍ티웨이항공ㆍ이스타항공ㆍ에어서울ㆍ에어프레미아ㆍ에어로케이ㆍ에어인천 대표 및 항공 업계 종사자 등 이번 결의대회는 국내외적으로 대형 항공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는 위기 상황에서, 정부와 항공업계가 함께 “안전”이 최우선 가치임을 깊이 새기고 항공안전 강화에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자 마련하였다.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함께 낭독하고 채택할 결의문에는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항공교통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섯 개의 구체적인 추진사항이 포함될 예정이며 참석기관의 대표들이 서명했다. 결의문의 주요 내용은 더욱 안전한 항공사와 공항으로 변모하기 위해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하고, 조종사, 정비사 등 전문인력의 신규충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며, 운항 전 지상에서 충분한 정비시간을 확보하고, 비정상상황에 대비한 교육훈련을 대폭 강화하며, 마지막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며 안전과 타협하지 않는 환경과 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결의문 채택에 앞서 국토교통부는 항공안전 종합점검에 따른 후속조치, 위험물 운송관리 강화 방안 등이 포함된 항공안전 강화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기관별 자체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종합점검 결과에서 확인된 부적절한 정비절차 적용, 점검주기 미준수, 정비기록 부실 등의 위규 사례는 엄중한 처분과 즉각적인 시정조치를 시행하고, △ 비행전후 충분한 정비시간 확보, △ 항공기별 운항스케줄 관리 등 가동률 관리 강화, △ 정비점검 완료 후 승객탑승 등 정비기준을 강화하여 과도한 운항을 방지한다. 또한, △ 항공종사자 인력관리 강화, △안전투자 및 안전성 평가제도 개선, △ 기업결합 항공사는 취항 초기 항공사에 대한 감독 수준으로 특별관리할 방침이다. 위험물 운송관리 강화를 위해 △기내 승객용 보조배터리 반입수량ㆍ보관방법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규제 강화(돌출단자에 캡이 없는 경우 테이핑, 비닐봉투 보관 등 조치), △항공사에 대한 관련 정책/기준 이행실태 점검 등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외부전문가로 참석한 채연석 항공안전혁신위원회 위원장의 전문조직ㆍ인력확충 및 시설ㆍ인프라 개선 등의 개혁을 요구하는 정책제언도 있을 예정이다. * (항공안전혁신위원회) 항공안전 혁신 대책 마련을 위한 국토교통부 자체 심의·자문 기구(비법정, 민간전문가 20여명)로 2월 4일 발족 결의대회 후에는 김포공항 보안검색장과 조류충돌 예방활동 현장도 재차 점검하여 국민께서 항공교통을 보다 안심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세밀한 부분까지 살필 예정이다. 향후, 국토교통부는 이번 결의대회에서 발표할 항공안전 관리 강화방안과 함께 지난 2.4일 구성된 항공안전 혁신위원회(격주 개최)와 분과별회의(매주 개최: 항공운항 안전분과 2.13, 공항시설 개선분과 2.12)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 전 분야에 걸친 항공안전 혁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비행기에 오를 수 있도록 항공 안전 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하면서, 한 순간의 실수도 용납될 수 없다는 절박한 각오로 현장에서 책임감을 갖고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 뉴스
    • 항공/해운
    2025-02-13
  • 자동차 누적등록대수 26,298천대
    - 작년 전체 신규등록 자동차 중 40%는 친환경 자동차 국토교통부가 ’24년말 기준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26,298천대로, 전년 말 대비 1.3%(349천대) 증가하였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인구 1.95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등록) ’24년도 신규등록 차량대수는 총 1,646천대이다. 친환경 자동차(전기, 수소, 하이브리드)는 663천대가 신규등록되어 전체 신규등록 건수의 40%를 차지한다. - 차종별로는 승용 1,440천대, 승합 26천대, 화물 173천대, 특수 7천대 - 규모별로는 경형 100천대, 소형 155천대, 중형 972천대, 대형 419천대 - 연료별로는 휘발유 686천대, 경유 129천대, LPG 161천대, 하이브리드 512천대, 전기 147천대, 수소 4천대, 기타(트레일러 등) 7천대이다. (누적등록) ’24년 말에 26,298천대의 자동차가 등록되어 있으며, 전년(’23년 말) 대비 349천대 증가하였다. - 차종별로는 승용 21,771천대, 승합 666천대, 화물 3,717천대, 특수 144천대 - 규모별로는 경형 2,231천대, 소형 3,201천대, 중형 13,678천대, 대형 7,188천대 - 연료별로는 휘발유 12,420천대, 경유 9,101천대, LPG 1,850천대, 하이브리드 2,024천대, 전기 684천대, 수소 38천대, 기타 181천대이다. ’24년 말 기준 친환경 자동차는 2,746천대가 누적등록되어, 전년 대비 626천대 증가하였다. 그 중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482천대 증가하여 가장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내연기관 자동차는 23,370천대가 누적등록되어, 전년 대비 277천대 감소하였다. 특히, 경유 자동차가 유일하게 399천대 감소하여 내연기관 자동차의 감소세를 이끌고 있다. * 전년대비 친환경차 626천대 증↑(전기 140천대↑, 수소 4천대↑, 하이브리드 482천대↑) 전년대비 내연기관 277천대 감↓(휘발유 105천대↑, 경유 399천대↓, LPG 17천대↑) 국토교통부 배소명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친환경 자동차의 증가세가 뚜렷하게 보이며,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승용을 포함한 전 차종(승합, 화물, 특수)에서 크게 증가하여 친환경 자동차의 수요 증가와 다양화를 확인할 수 있다”라며, “자동차 등록 통계를 통해 자동차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될 수 있도록 국민에게 유용한 등록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뉴스
    • 속보
    2025-01-22
  • 한국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하이커 스트리트’문 열어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공사)는 20일부터 ‘하이커 그라운드(이하 하이커)’에서 한국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는 실감형 신규 전시 ‘하이커 스트리트’를 연다. 하이커는 글로벌 MZ세대를 대상으로 K-컬처와 한류 콘텐츠를 두루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관광 홍보관으로, 지난 2022년 7월 개관 이래 185만여 명이 방문하며, 한국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전시는 ‘데일리케이션’을 주제로 환상적인 실감형 체험을 통해 한국의 다양한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하철 입구에서 이어지는 한국의 거리 ‘인트로’ ▲한국의 뷰티 트렌드를 담은 ‘비하인더씬’ ▲주요 관광지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한 ‘디제이스테이션’ ▲한국의 길거리를 그래피티로 표현한 ‘아트스트리트’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편의점 꿀조합 메뉴를 완성할 수 있는 ‘하이커 익스프레스’ ▲ K-팝을 체험할 수 있는 ‘하이커 노래연습장’ ▲ 먹방 라이브 스트리머가 되어 보는 ‘스트리밍 스튜디오’ 등으로 구성되었고 익숙한 일상의 한 장면을 여행의 순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하이커 스트리트’는 상설 전시로, 하이커 3층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10시부터 19시까지 운영된다. 공사 권종술 기업지원실장은 “하이커 스트리트는 수동적인 일회성 체험 공간이 아닌 방문객 개개인이 미디어가 되어 직접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확산하는 적극적 참여형 공간으로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매력적인 한국여행 콘텐츠를 트렌디하게 담아 하이커가 한국관광의 랜드마크로 성장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뉴스
    • 사회
    2024-12-20
  • 기아, 헤리티지 전시 ‘From Moments to Movement’개최
    - “헤리티지 방향성을 기반으로 콘텐츠 확대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 기아가 지난 80년간 대한민국의 성장과 함께 이어온 고유의 ‘헤리티지’를 돌아보고, 고객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여정에 나선다. 기아는 7일(목)부터 내년 11월까지 브랜드 체험 공간 Kia360(서울 압구정 소재)에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기아의 움직임을 담아낸 두번째 헤리티지 전시 ‘From Moments to Movement’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From Moments to Movement’라는 컨셉의 이번 전시는 기아가 지난 80년간 사람, 사회, 경제의 흐름 속에서 함께한 일상의 순간(Moments)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움직임(Movement)으로 이어져가는 모습들을 대중과 공감하고자 마련됐다. 전시관에 들어가면 기아의 지난 80년 역사와 헤리티지 DNA를 다각도로 경험할 수 있는 영상 전시물이 관객을 맞이한다. 곡선형의 전시관 한 쪽 벽면을 가득 채운 모니터에 역사책을 넘겨보는 듯 연출된 영상으로 현장을 방문한 관객이 마치 역사의 흐름 속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영상에는 기아 헤리티지의 주요 DNA인 ▲Bold(대담한) ▲Enriching(풍요롭게 하는) ▲Progressive(발전적인)를 대표하는 역대 차량과 임직원, 그리고 고객의 일상이 담겨있다. 영상 전시물 반대쪽에는 이번 전시의 핵심 상징물인 ‘Moments Archive(모먼트 아카이브)’ 오브제를 만나볼 수 있다. 80년 역사의 의미를 담아 80여개의 정사각형 조형물을 겹겹이 쌓아 올려 만든 이 공간은 곡선형의 아카이브(Archive)[1] 형태로 구성됐다. [1: 역사적 가치를 지닌 기록물, 문서들의 컬렉션 또는 이런 기록물을 보관하는 장소, 시설 ] 관객은 ‘Moments Archive’의 순차적으로 변하는 화면들을 따라 걸으며, 기아의 80년 여정 속 수많은 순간들을 구성하는 역대 CI, 차량 앰블럼, 차량, 광고 등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아카이브 영상을 따라 나오면 기아의 헤리티지 DNA(Bold, Enriching, Progressive)를 담아낸 기아의 차량들을 실제로 살펴볼 수 있다. █ 과거부터 이어진 기아의 헤리티지 DNA, ‘Bold’, ‘Enriching’, ‘Progressive’ 전시 공간에는 각 키워드를 대표하는 과거와 현재 차량을 1:1로 구성해 헤리티지 DNA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두 차량 사이에는 작은 ‘Moments Archive’ 오브제를 배치해 과거 차량 출시부터 현재의 차량까지 이어지는 이야기를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달한다. 헤리티지 첫 번째 키워드 ‘Bold(대담한)’ 공간에는 기존의 틀을 깨며 새로운 도전을 주저하지 않는 기아의 정신을 담아냈다. 기아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도심형 SUV이자 독자 개발 플랫폼 차량인 ‘1세대 스포티지’와 유럽에서 연이은 수상으로 수많은 호평을 받은 전기차 ‘EV9’이 전시돼 있다. 두 번째 키워드 ‘Enriching(풍요롭게 하는)’을 표현한 공간은 국내에서 마이카(My car) 시대를 열었던 ‘프라이드’와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EV3’를 전시해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등 고객의 삶을 다채롭고 풍요롭게 만드는 기아의 움직임을 표현했다. 마지막 키워드 ‘Progressive(발전적인)’를 표현한 공간에는 봉고 신화를 만든 ‘봉고9’과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열어갈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Purpose Built Vehicle)를 전시했다. 경제 위기 속에서도 오늘날 글로벌 대표 자동차 브랜드로 거듭나고, 전동화 대전환의 흐름 속에서 PBV 전기차 전용 공장 구축에 나서는 등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잠재력을 가진 기아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진행된 헤리티지 전시를 통해 지난 80년의 시간 동안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지켜온 기아의 정신을 함께 공유하고자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기아의 헤리티지 방향성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확대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지난해 8월부터 Kia360에서 ‘Movement with People’을 주제로 한 전시를 통해 고유의 헤리티지를 선보여왔다. 해당 전시는 기아가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하는 데 발판이 된 삼륜 자동차 ‘T-600’ 등의 전시를 통해 기아가 지속가능한 움직임의 여정을 이어간다는 메시지를 고객과 소통해왔다. 이번 헤리티지 전시는 별도 예약 없이 관람 가능하며, 도슨트 투어는 현장 접수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 뉴스
    • 핫이슈
    2024-11-07

실시간 뉴스 기사

  • 서울모빌리티쇼, AI로 제작된 공식 홍보영상 공개…‘Mobility, Everywhere’ 비전 담아
    2025서울모빌리티쇼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위원장 강남훈, 이하 조직위)는 ‘2025서울모빌리티쇼’ 공식 홍보영상을 서울모빌리티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되었으며, 다가올 모빌리티의 미래를 상징적으로 담아냈다. 2025서울모빌리티쇼의 주제는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Mobility Everywhere’로, 모빌리티 혁신이 일상의 모든 순간과 공간에서 구현되는 미래를 조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친환경 선박,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자율주행, AI, 로보틱스 등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이 한자리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공개된 홍보영상도 이러한 방향성을 반영해 제작됐다. AI가 제작한 영상에서는 모빌리티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누구나 편리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 사회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는 모습을 담았다. 현재와 미래의 모빌리티를 직관적으로 비교하며, 가까운 미래에 만나게 될 이동 혁신을 몰입감 있는 영상으로 표현했다. 특히 이번 영상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동영상을 제작하고, 작사·작곡부터 K-POP 스타일의 남녀 보컬까지 AI만을 활용해 구현했다. AI가 사람의 창작물과 유사한 높은 완성도의 창작물을 만들어내며, 기술 발전이 콘텐츠 제작 방식까지 변화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강남훈 조직위원장은 “본 홍보 영상은 우리 일상에 파고든 AI 기술을 체감할 수 있는 생생한 사례”라며,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도 AI, 자율주행, 로보틱스 등 다양한 혁신 기술이 적용된 모빌리티를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제작된 영상은 남녀 보컬 두 가지 버전으로 공개되며, 서울모빌리티쇼 공식 유튜브(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30주년을 맞이한 2025서울모빌리티쇼는 오는 4월 4일부터 1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이에 앞서 언론인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데이’는 개막 하루 전날인 4월 3일(목)에 진행될 예정이다. 완성차, 부품, 모빌리티 기술 기업 등 200여 개 기업이 참가해 최첨단 모빌리티 기술과 혁신적인 이동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입장권 예매는 서울모빌리티쇼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 뉴스
    • 속보
    2025-03-05
  • 닥터피엘과 제휴, 에어서울 타고 떠나는 동남아 안심여행!
    에어서울(대표이사 김중호)이 국내 대표 필터샤워기 브랜드 ‘닥터피엘’과 손잡고 제휴 혜택을 확대한다. 에어서울은 최근 특히 동남아 여행객들을 중심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여행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특히 여행지 수질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대표 필터샤워기 브랜드 ‘닥터피엘’과 제휴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에어서울 홈페이지(www.flyairseoul.com)를 통해 2월 11일부터 동남아시아 3개 노선(보홀, 다낭, 나트랑)을 예약한 고객 선착순 1000명에게 에어서울과 닥터피엘이 함께 제작한 ‘여행용 샤워필터’ 1000개를 무료로 제공한다. 여행용 샤워필터는 에어서울이 취항하는 전 노선의 대표 관광지를 모티브로 패키징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여행을 기념하는 굿즈로도 손색이 없다. 이번 제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확인 후, 자체 운영 온라인 쇼핑몰인 ‘에어서울 기프트#’을 통해서도 닥터피엘과 제휴한 다양한 여행용품 판매도 검토할 계획이다. 에어서울 관계자는 “여행의 즐거움을 높여주기 위한 제휴 뿐 아니라 에어서울 탑승객분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여행을 도와줄 제휴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 뉴스
    • 항공/해운
    2025-02-13
  • 항공안전 강화에 인적·물적 자원 총동원
    국토교통부가 2월 11일 오후 한국공항공사에서 열리는 ‘항공안전 강화 결의대회’에서 항공안전 강화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1월 13일부터 31일까지 시행한 항공안전 종합점검 결과와 위험물 운송관리 강화 방안 등을 반영한 고강도 안전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결의대회에는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 11개 국적항공사 대표, 항공업계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 국토부 장관, 항공안전혁신위원회 위원장, 한국공항공사ㆍ인천국제공항공사ㆍ대한항공ㆍ아시아나항공ㆍ제주항공ㆍ진에어ㆍ에어부산ㆍ티웨이항공ㆍ이스타항공ㆍ에어서울ㆍ에어프레미아ㆍ에어로케이ㆍ에어인천 대표 및 항공 업계 종사자 등 이번 결의대회는 국내외적으로 대형 항공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는 위기 상황에서, 정부와 항공업계가 함께 “안전”이 최우선 가치임을 깊이 새기고 항공안전 강화에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자 마련하였다.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함께 낭독하고 채택할 결의문에는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항공교통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섯 개의 구체적인 추진사항이 포함될 예정이며 참석기관의 대표들이 서명했다. 결의문의 주요 내용은 더욱 안전한 항공사와 공항으로 변모하기 위해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하고, 조종사, 정비사 등 전문인력의 신규충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며, 운항 전 지상에서 충분한 정비시간을 확보하고, 비정상상황에 대비한 교육훈련을 대폭 강화하며, 마지막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며 안전과 타협하지 않는 환경과 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결의문 채택에 앞서 국토교통부는 항공안전 종합점검에 따른 후속조치, 위험물 운송관리 강화 방안 등이 포함된 항공안전 강화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기관별 자체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종합점검 결과에서 확인된 부적절한 정비절차 적용, 점검주기 미준수, 정비기록 부실 등의 위규 사례는 엄중한 처분과 즉각적인 시정조치를 시행하고, △ 비행전후 충분한 정비시간 확보, △ 항공기별 운항스케줄 관리 등 가동률 관리 강화, △ 정비점검 완료 후 승객탑승 등 정비기준을 강화하여 과도한 운항을 방지한다. 또한, △ 항공종사자 인력관리 강화, △안전투자 및 안전성 평가제도 개선, △ 기업결합 항공사는 취항 초기 항공사에 대한 감독 수준으로 특별관리할 방침이다. 위험물 운송관리 강화를 위해 △기내 승객용 보조배터리 반입수량ㆍ보관방법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규제 강화(돌출단자에 캡이 없는 경우 테이핑, 비닐봉투 보관 등 조치), △항공사에 대한 관련 정책/기준 이행실태 점검 등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외부전문가로 참석한 채연석 항공안전혁신위원회 위원장의 전문조직ㆍ인력확충 및 시설ㆍ인프라 개선 등의 개혁을 요구하는 정책제언도 있을 예정이다. * (항공안전혁신위원회) 항공안전 혁신 대책 마련을 위한 국토교통부 자체 심의·자문 기구(비법정, 민간전문가 20여명)로 2월 4일 발족 결의대회 후에는 김포공항 보안검색장과 조류충돌 예방활동 현장도 재차 점검하여 국민께서 항공교통을 보다 안심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세밀한 부분까지 살필 예정이다. 향후, 국토교통부는 이번 결의대회에서 발표할 항공안전 관리 강화방안과 함께 지난 2.4일 구성된 항공안전 혁신위원회(격주 개최)와 분과별회의(매주 개최: 항공운항 안전분과 2.13, 공항시설 개선분과 2.12)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 전 분야에 걸친 항공안전 혁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비행기에 오를 수 있도록 항공 안전 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하면서, 한 순간의 실수도 용납될 수 없다는 절박한 각오로 현장에서 책임감을 갖고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 뉴스
    • 항공/해운
    2025-02-13
  • 자동차 누적등록대수 26,298천대
    - 작년 전체 신규등록 자동차 중 40%는 친환경 자동차 국토교통부가 ’24년말 기준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26,298천대로, 전년 말 대비 1.3%(349천대) 증가하였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인구 1.95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등록) ’24년도 신규등록 차량대수는 총 1,646천대이다. 친환경 자동차(전기, 수소, 하이브리드)는 663천대가 신규등록되어 전체 신규등록 건수의 40%를 차지한다. - 차종별로는 승용 1,440천대, 승합 26천대, 화물 173천대, 특수 7천대 - 규모별로는 경형 100천대, 소형 155천대, 중형 972천대, 대형 419천대 - 연료별로는 휘발유 686천대, 경유 129천대, LPG 161천대, 하이브리드 512천대, 전기 147천대, 수소 4천대, 기타(트레일러 등) 7천대이다. (누적등록) ’24년 말에 26,298천대의 자동차가 등록되어 있으며, 전년(’23년 말) 대비 349천대 증가하였다. - 차종별로는 승용 21,771천대, 승합 666천대, 화물 3,717천대, 특수 144천대 - 규모별로는 경형 2,231천대, 소형 3,201천대, 중형 13,678천대, 대형 7,188천대 - 연료별로는 휘발유 12,420천대, 경유 9,101천대, LPG 1,850천대, 하이브리드 2,024천대, 전기 684천대, 수소 38천대, 기타 181천대이다. ’24년 말 기준 친환경 자동차는 2,746천대가 누적등록되어, 전년 대비 626천대 증가하였다. 그 중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482천대 증가하여 가장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내연기관 자동차는 23,370천대가 누적등록되어, 전년 대비 277천대 감소하였다. 특히, 경유 자동차가 유일하게 399천대 감소하여 내연기관 자동차의 감소세를 이끌고 있다. * 전년대비 친환경차 626천대 증↑(전기 140천대↑, 수소 4천대↑, 하이브리드 482천대↑) 전년대비 내연기관 277천대 감↓(휘발유 105천대↑, 경유 399천대↓, LPG 17천대↑) 국토교통부 배소명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친환경 자동차의 증가세가 뚜렷하게 보이며,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승용을 포함한 전 차종(승합, 화물, 특수)에서 크게 증가하여 친환경 자동차의 수요 증가와 다양화를 확인할 수 있다”라며, “자동차 등록 통계를 통해 자동차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될 수 있도록 국민에게 유용한 등록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뉴스
    • 속보
    2025-01-22
  • 한국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하이커 스트리트’문 열어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공사)는 20일부터 ‘하이커 그라운드(이하 하이커)’에서 한국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는 실감형 신규 전시 ‘하이커 스트리트’를 연다. 하이커는 글로벌 MZ세대를 대상으로 K-컬처와 한류 콘텐츠를 두루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관광 홍보관으로, 지난 2022년 7월 개관 이래 185만여 명이 방문하며, 한국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전시는 ‘데일리케이션’을 주제로 환상적인 실감형 체험을 통해 한국의 다양한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하철 입구에서 이어지는 한국의 거리 ‘인트로’ ▲한국의 뷰티 트렌드를 담은 ‘비하인더씬’ ▲주요 관광지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한 ‘디제이스테이션’ ▲한국의 길거리를 그래피티로 표현한 ‘아트스트리트’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편의점 꿀조합 메뉴를 완성할 수 있는 ‘하이커 익스프레스’ ▲ K-팝을 체험할 수 있는 ‘하이커 노래연습장’ ▲ 먹방 라이브 스트리머가 되어 보는 ‘스트리밍 스튜디오’ 등으로 구성되었고 익숙한 일상의 한 장면을 여행의 순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하이커 스트리트’는 상설 전시로, 하이커 3층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10시부터 19시까지 운영된다. 공사 권종술 기업지원실장은 “하이커 스트리트는 수동적인 일회성 체험 공간이 아닌 방문객 개개인이 미디어가 되어 직접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확산하는 적극적 참여형 공간으로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매력적인 한국여행 콘텐츠를 트렌디하게 담아 하이커가 한국관광의 랜드마크로 성장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뉴스
    • 사회
    2024-12-20
  • 기아, 헤리티지 전시 ‘From Moments to Movement’개최
    - “헤리티지 방향성을 기반으로 콘텐츠 확대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 기아가 지난 80년간 대한민국의 성장과 함께 이어온 고유의 ‘헤리티지’를 돌아보고, 고객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여정에 나선다. 기아는 7일(목)부터 내년 11월까지 브랜드 체험 공간 Kia360(서울 압구정 소재)에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기아의 움직임을 담아낸 두번째 헤리티지 전시 ‘From Moments to Movement’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From Moments to Movement’라는 컨셉의 이번 전시는 기아가 지난 80년간 사람, 사회, 경제의 흐름 속에서 함께한 일상의 순간(Moments)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움직임(Movement)으로 이어져가는 모습들을 대중과 공감하고자 마련됐다. 전시관에 들어가면 기아의 지난 80년 역사와 헤리티지 DNA를 다각도로 경험할 수 있는 영상 전시물이 관객을 맞이한다. 곡선형의 전시관 한 쪽 벽면을 가득 채운 모니터에 역사책을 넘겨보는 듯 연출된 영상으로 현장을 방문한 관객이 마치 역사의 흐름 속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영상에는 기아 헤리티지의 주요 DNA인 ▲Bold(대담한) ▲Enriching(풍요롭게 하는) ▲Progressive(발전적인)를 대표하는 역대 차량과 임직원, 그리고 고객의 일상이 담겨있다. 영상 전시물 반대쪽에는 이번 전시의 핵심 상징물인 ‘Moments Archive(모먼트 아카이브)’ 오브제를 만나볼 수 있다. 80년 역사의 의미를 담아 80여개의 정사각형 조형물을 겹겹이 쌓아 올려 만든 이 공간은 곡선형의 아카이브(Archive)[1] 형태로 구성됐다. [1: 역사적 가치를 지닌 기록물, 문서들의 컬렉션 또는 이런 기록물을 보관하는 장소, 시설 ] 관객은 ‘Moments Archive’의 순차적으로 변하는 화면들을 따라 걸으며, 기아의 80년 여정 속 수많은 순간들을 구성하는 역대 CI, 차량 앰블럼, 차량, 광고 등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아카이브 영상을 따라 나오면 기아의 헤리티지 DNA(Bold, Enriching, Progressive)를 담아낸 기아의 차량들을 실제로 살펴볼 수 있다. █ 과거부터 이어진 기아의 헤리티지 DNA, ‘Bold’, ‘Enriching’, ‘Progressive’ 전시 공간에는 각 키워드를 대표하는 과거와 현재 차량을 1:1로 구성해 헤리티지 DNA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두 차량 사이에는 작은 ‘Moments Archive’ 오브제를 배치해 과거 차량 출시부터 현재의 차량까지 이어지는 이야기를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달한다. 헤리티지 첫 번째 키워드 ‘Bold(대담한)’ 공간에는 기존의 틀을 깨며 새로운 도전을 주저하지 않는 기아의 정신을 담아냈다. 기아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도심형 SUV이자 독자 개발 플랫폼 차량인 ‘1세대 스포티지’와 유럽에서 연이은 수상으로 수많은 호평을 받은 전기차 ‘EV9’이 전시돼 있다. 두 번째 키워드 ‘Enriching(풍요롭게 하는)’을 표현한 공간은 국내에서 마이카(My car) 시대를 열었던 ‘프라이드’와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EV3’를 전시해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등 고객의 삶을 다채롭고 풍요롭게 만드는 기아의 움직임을 표현했다. 마지막 키워드 ‘Progressive(발전적인)’를 표현한 공간에는 봉고 신화를 만든 ‘봉고9’과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열어갈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Purpose Built Vehicle)를 전시했다. 경제 위기 속에서도 오늘날 글로벌 대표 자동차 브랜드로 거듭나고, 전동화 대전환의 흐름 속에서 PBV 전기차 전용 공장 구축에 나서는 등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잠재력을 가진 기아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진행된 헤리티지 전시를 통해 지난 80년의 시간 동안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지켜온 기아의 정신을 함께 공유하고자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기아의 헤리티지 방향성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확대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지난해 8월부터 Kia360에서 ‘Movement with People’을 주제로 한 전시를 통해 고유의 헤리티지를 선보여왔다. 해당 전시는 기아가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하는 데 발판이 된 삼륜 자동차 ‘T-600’ 등의 전시를 통해 기아가 지속가능한 움직임의 여정을 이어간다는 메시지를 고객과 소통해왔다. 이번 헤리티지 전시는 별도 예약 없이 관람 가능하며, 도슨트 투어는 현장 접수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 뉴스
    • 핫이슈
    2024-11-07
  • 타타대우상용차, 타타대우모빌리티로 사명 변경...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첫발
    타타대우상용차(사장 김방신)가 ‘타타대우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하며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변화를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타타대우상용차는 30년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에 부합하는 이미지와 메시지를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기대감을 불어넣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리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리브랜딩 프로젝트를 통해 30년동안 이어온 변함없는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사람과 물자를 연결하는 지속가능성을 더하는 파트너로 새로운 100년의 브랜드 전환을 계획했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6일 전라북도 군산 타타대우모빌리티 본사에서 개최된 ‘타타대우모빌리티 30주년 기념 미디어데이’에서 새로운 사명 선포와 함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1995년 군산공장에서 역사적인 첫 트럭 생산을 시작으로, 2004년 타타자동차(Tata Motors)에 인수된 후 '타타대우상용차'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그동안 트럭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국내 대표 상용차 브랜드로 30년간의 역사를 통해 국산 트럭의 자존심으로 성장해왔다. ‘모빌리티’는 타타대우모빌리티가 전통적인 상용차 제조업체에서 ‘종합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고객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의 변화를 상징한다. 또한 내연기관의 고수익화, 사용자 맞춤형 제품 개발, 그리고 차세대 모빌리티 개발 및 에너지 전환 및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이 이번 사명 변경의 핵심 사항이다. 또한 ‘Empower your Journey(새로운 가능성을 향한 여정)'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발표하고 고객의 모든 순간에 새로운 가능성을 더하는 파트너로서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더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리브랜딩의 첫번째 프로젝트로 2025년 상반기에는 최초로 친환경 준중형전기트럭 '기쎈(GIXEN)'을 출시할 예정이다. ‘기쎈’은 1톤 소형트럭에 국한된 전기 화물 시장을 확장하는 역할을 할 예정으로 유럽산 모터 시스템과 고효율 배터리를 탑재하여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기쎈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다양한 배터리 관리 시스템과 함께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설계됐다. '기쎈'은 최고출력 250kW(335마력 수준)와 862Nm(88kgf·m 수준)의 강력한 토크를 발휘하며, 이는 해외 경쟁사 모델(150~200kW 수준)을 뛰어넘는다. 최고 300kWh급 배터리를 탑재하여 내부 테스트 결과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 480km를 실현했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단거리용 배터리와 장거리용 배터리 등 다양한 ‘기쎈’ 라인업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며 회사의 설립과 성장, 도전의 역사를 담은 사사를 출간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를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하고, 30년의 헤리티지를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타타대우모빌리티의 김방신 사장은 "리브랜딩을 통해 타타대우모빌리티는 30년의 전통을 토대로 미래 모빌리티에 적합한 새로운 비전과 메시지를 제시할 것”이라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양한 친환경 차량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쎈’을 통한 준중형급의 전기차량화로 시작하여, 중대형급의 차량에는 수소 내연기관 및 수소 연료전지 차량을 상용화함으로써 현실적이고 다양한 제품군으로 차량의 친환경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뉴스
    • 핫이슈
    2024-11-07
  • 현대차그룹, 부품·물류·철강·금융 부문 RE100 가속화
    현대자동차그룹이 전 그룹 차원의 탄소중립 및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이행 가속화를 위해 국내에서 대규모 재생에너지 확보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에서 부품, 물류, 철강, 금융 부문 6개 그룹사와 현대건설 간 연간 242GWh(기가와트시) 규모의 20~25년 장기 공동 재생에너지 전력구매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 이하 PPA)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차그룹 한용빈 부사장, 현대글로비스 안전환경경영실 문병섭 상무, 현대위아 전략추진실 황윤목 상무, 현대케피코 기획실 송두순 상무, 현대종합특수강 경영관리본부 이대형 상무, 현대캐피탈 경영지원본부 유흥목 상무, 현대건설 개발사업부 이동훈 상무 등이 참석했다. 현대글로비스, 현대트랜시스, 현대위아, 현대케피코, 현대종합특수강, 현대캐피탈 6개 그룹사는 재생에너지 전력 수요자로 협약에 참여했으며, 현대건설은 이들 6개 사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를 연결하는 전력 거래 중개 역할을 맡는다. 현대건설은 국내 전력중개거래 선도 사업자로서 기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 전력 구매는 물론 신규 재생에너지 발전 프로젝트 참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를 설계·구축한 후, 각 그룹사별 재생에너지 전환 목표와 필요 물량을 고려해 최적화된 재생에너지 전환 솔루션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PPA 업무협약을 통해 6개 그룹사 국내 사업장에 재생에너지 전력을 20~25년간 공급할 예정이며, 이르면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공급을 시작한다. 이후 공급량을 점진적으로 늘려 2030년에는 연간으로 242GWh 수준에 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각 그룹사별로 자체 설정한 단계별 국내사업장 재생에너지 전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30년에 도달 예정인 연간 242GWh는 국내 4인 가구의 연평균 전력 사용량(3,684kWh, 2020년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6만 6천 가구의 전력 사용분에 해당된다. 이를 전량 재생에너지로부터 조달할 예정이어서 화력 연료 기반 전력 사용 시와 비교할 경우 연간 약 11만 톤의 탄소가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된다. 11만톤은 준중형 자동차가 6만 6천여 대가 1년간 배출하는 탄소배출량이다. ※ 국가 전력배출계수 적용, 준중형세단 탄소배출량 112g/km, 자동차 연평균 주행거리 15,000km 이번 업무 협약은 개별사 차원이 아닌 그룹 전체의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 확대를 위한 현대차그룹 차원의 행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차그룹이 국내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전환 확대를 위해 그룹차원에서 PPA를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국내사업장 재생에너지 통합 조달 추진에 앞서 지난 4월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현지 동반진출한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트랜시스 등 해외법인 4개 사가 공동으로 신규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와 15년 장기 PPA를 체결한 바 있다. 다수의 그룹사들이 참여해 그룹차원에서 공동으로 장기 구매계약을 추진할 경우 협상력(bargaining power)을 갖게 돼 개별 그룹사 계약 시 대비 안정적으로 재생에너지 전력을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 그룹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재생에너지 도입을 추진함으로써 개별 그룹사 차원의 조달 물량에 더해져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속화시키고, 그룹 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그룹사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등 긍정적인 부분이 상당하다. 실제로 현대케피코, 현대종합특수강은 이번 PPA 업무 협약 체결로 재생에너지 전환의 첫 발을 내딛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전력 생산은 자연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변동성이 큰데다 공급 대비 수요가 많아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안정적인 확보가 재생에너지 전환율 확대에 핵심적인 부분”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그룹 차원의 통합 조달과 장기 계약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를 통해 그룹사의 탄소중립 실현은 물론 외부 수주 경쟁력 강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재생에너지를 확보하는 방법에는 자가발전과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의 PPA(전력구매계약), 전력거래소에서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newable Energy Certificate, REC) 구입 등이 있다. 2023년 RE100 연간 보고서(RE100 Annual Disclosure Report)에 따르면, 회원사들의 2022년 전력 소비량 481TWh의 50%인 240TWh가 재생에너지 전력이었으며, 전체 재생에너지 전력의 약 31%가 PPA을 통해 조달된 것이다.
    • 뉴스
    • 핫이슈
    2024-10-21
  • 아시아나, 中씨트립과 라이브 방송…’중국MZ세대 싼커’ 공략한다
    아시아나항공이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트립닷컴)’과 함께 중국 MZ세대 중심의 개별 여행객(싼커 散客) 공략에 나섰다. 아시아나항공은 10월 17일(목)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씨트립 라이브 커머스 생방송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더 아름다워진 나를 발견하세요」를 오후 4시부터 6시 30분까지 진행했다. 이날 2시간 30분동안 진행된 방송에는 약 18만명이 접속해 큰 호응을 얻었다.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만큼 ▲캐빈승무원 서비스교육 체험 ▲A350 항공기 시뮬레이터 탑승 등 훈련 시설 견학을 진행하며 아시아나항공의 우수한 서비스와 안전 역량을 함께 소개했다. 항공 컨텐츠로 중국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초청해 이미지 메이킹 체험도 진행했다. 특히, 현재 중국 MZ세대 사이에서 유행 중인 ▲퍼스널컬러 진단과 ▲한국식 메이크업 체험이 방송 중 가장 반응이 뜨거웠다. 아시아나항공은 중국인 관광 유형이 단체에서 개별 여행으로 바뀐 만큼, 본격 ‘싼커(散客)’ 유치 마케팅 공략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중국발 한국행 항공권 구매자 90% 이상이 개별여행객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작년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누적 조회수 223만회를 기록하며 씨트립이 해외 항공사와 진행한 방송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며, “올해 진행한 방송에는 서울 관광지 소개 및 뷰티∙메이크업 컨텐츠 등을 추가해 중국 현지 반응이 더욱 뜨거웠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씨트립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기념해 10월 31일(목)까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 출발 17개 한국행 노선(전노선)에 대해 최대 이코노미 200위안(약 3만8천원)/비즈니스 400위안(약 7만6천원)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인천 환승객을 위해 인천 출발 5개 미주 노선(전노선)에 대해 최대 이코노미 400위안 할인, 비즈니스 특가 항공권을 판매한다. 항공권 할인은 왕복기준이며, 탑승 기간은 내년 1월 23일(목)까지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10월 항공권 할인가격에서 추가 적용이 가능한 할인쿠폰을 선착순 3,000명에게 제공했다. 할인액은 왕복 기준 100위안(약 1만9천원) 부터 300위안(약 5만7천원)까지며, 탑승 기간은 내년 3월 31일(월)까지다. 이외에도, 중국발 인천환승 미주노선 탑승객을 대상으로 인천공항 환승라운지, 아시아나항공 라운지, 기내 WIFI 쿠폰, 유료좌석 이용권 증정 등 풍성한 이벤트 혜택을 제공했다. 중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서울 인기방문지도 방송 중 소개했다. 쇼핑과 의료관광으로 많이 방문하는 압구정 일대와 성수(팝업스토어, 카페거리), 여의도 한강공원 등 트렌드에 민감한 중국MZ세대에게 인기있는 장소들을 소개해 호응을 얻었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중국 최대 예약 플랫폼인 씨트립과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 앱 위챗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젊은 소비자층 유입을 확대함과 동시에, 항공권 구매부터 각종 이벤트 참여까지 한번에 가능하게 해 구매 편리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30일부터 김포~베이징 노선을 재개해 매일 1회 운항하고, 이달 14일부터 인천~베이징 노선은 주 14회에서 주 20회로, 인천~상하이(푸동) 노선은 매일 3회에서 4회로 증편한 바 있다.
    • 뉴스
    • 항공/해운
    2024-10-21
  • 정선 여행가면 누구나 기차 50% 할인?! 숙박, 렌트카도 같이 할인받자!
    *본 영상에는 제3자 유튜버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청량리역에서부터 강원도 정선 아우라지를 이어주는 정선아리랑열차는 그 내부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답니다! 최근 코레일에서는 코레일톡앱을 통해 인구감소지역을 여행하는 분들을 위한 할인 상품들을 여럿 도입했습니다 자유여행 상품부터 숙박, 렌트카까지 빌릴 수 있는 패키지상품까지 다양하며 정선군 등 23개 지역에서는 지역사랑 철도여행 할인을, 34개 지자체에서는 디지털관광주민증을 발급받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 뉴스
    2024-09-25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