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2-01(수)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미래 모빌리티를 연계한 환승센터의 선제적 구축을 위하여, 지자체(광역·기초)를 대상으로 125일부터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독일) e-Mobility Hub社 구상도.jpg
(독일) e-Mobility Hub社 구상도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란 철도·버스를 연계한 기존 환승센터에서 나아가,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개인형 이동수단(PM) 등 미래 모빌리티까지 연계한 환승센터를 말하는 것이다.

* MaaS(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S/W)Station(물리적인 교통거점, H/W)의 합성어

 

이번 공모사업은 철도·버스 등 기존 교통수단뿐 아니라, UAM,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의 상용화 시기에 맞춰 모빌리티 간 연계 환승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도록 환승센터를 선제적으로 계획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시범사업의 주요 공모계획은 다음과 같다.

 

(공모 일정) 125일부터 ’23217일까지 진행되며, 우수사업 선정 결과는 ’233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 대상)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단계의 환승센터 사업으로 기본계획 착수 이전 사업이 주된 공모 대상이나,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 사업도 새로운 모빌리티를 포함하기 위한 계획 변경 소요가 있는 경우 공모에 신청할 수 있다.

 

(공모 내용) 지역 여건 및 특성을 반영한 사업 규모, 연계 모빌리티의 종류, 관련 시설 배치계획을 담은 기본구상과 이에 따른 추진일정, 재원 조달방안 등 종합적인 추진계획을 공모내용으로 한다.

 

(평가 방법) 교통·도시계획·건축·토목 등 다양한 분야의 외부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 필요성, 기본구상 및 추진계획의 적절성 등을 서면평가, 현장실사, 최종평가를 통해 평가한다.

 

(선정 혜택) 우수사업(3~4)으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구체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 기본계획 수립비*를 지원한다.

* 국비 10억원을 선정 지자체에 나누어 교부(지자체는 지방비 50%를 매칭하여 계획 수립)

 

지자체의 기본계획이 타당성을 확보하는 경우 설계·공사 등 사업화 지원을 위하여, 4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26~‘30) 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6~‘30) 등 법정계획 반영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대광위 강희업 상임위원은 미래형 환승센터는 지역 성장거점이자 도시 이동성을 강화하는 교통거점으로, 압축과 연결(Compact & Network)을 통해 균형 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기반시설로 기능할 것이라면서, “이번 공모사업에 지자체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대광위도 환승센터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925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래 모빌리티 환승도 한 곳에서 편리하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